법무법인YK 신은규 의료·형사전문변호사가 메디게이트가 주최한 ‘2023 성공개원 정보&학술 컨퍼런스(이하 성공개원 컨퍼런스)’에 연사로 참여했다.
국내 최대 의사 커뮤니티 ‘메디게이트’에서 개최한 성공개원 컨퍼런스는 개원 예정인 의사나 개원의를 대상으로 경영 정보, 시술 스킬 등을 공유하는 개원 및 학술 컨퍼런스다. 강남 SC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올해 행사는 역대 최대 규모인 50개사 80개 부스로 진행되었으며 총 5개 세션과 52개의 강연이 진행되었다.
신은규 변호사는 ‘의료사고 전문 변호사가 들려주는 민/형사상 의료분쟁 사례 및 의료사고 최신 동향’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최근 의료 과정에서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 의료진의 민형사상 책임을 묻는 의료 분쟁이 늘어나면서 병원을 운영하는 의사들의 부담도 덩달아 늘어나고 있다. 이에 신 변호사는 다양한 의료분쟁을 중재, 승소한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의료진 간의 분쟁을 미연에 예방하고 불가피한 갈등 발생 시 이를 빠르게 해소할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신은규 변호사는 “다년간 환자와 의료진을 대변하여 여러 의료 분쟁을 경험한 결과, 환자가 생각하는 의료사고와 의사가 생각하는 의료사고 사이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지점을 의료진이 인식하고 있다면 불의의 사고가 발생했을 때, 초동 대처를 더욱 합리적으로 할 수 있고 그 결과 불필요한 의료 분쟁을 줄이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법무법인YK는 전국 26개의 분사무소와 18개의 분야별 전문 센터를 바탕으로 ‘고객 중심주의’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