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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계 대형 슈퍼마켓 체인 까르푸에서 펩시가 퇴출됐다. 제품 공급 가격을 둘러싼 갈등이 원인으로 알려졌다.
펩시코는 까르푸와 새로운 계약에 대한 합의에 도달하지 못해 까르푸에 제품 공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고 9일(현지시간)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간판 상품인 펩시로 유명한 펩시코는 과자, 청량음료 등 식음료 제품을 만드는 글로벌 식음료 기업이다.
까르푸도 프랑스와 이탈리아, 스페인, 벨기에에 있는 자사 매장에서 펩시코 제품 판매를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발 더 나아가 까르푸는 매장 진열대에 안내문을 붙여 판매 중단이 펩시코의 용납할 수 없는 가격 인상 때문이라고 알렸다.
미 투자은행 번스타인은 펩시코의 전 세계 매출에서 판매 중단된 까르푸 매장이 차지하는 비중을 약 0.25%로 추정했다.
이에 펩시코 대변인은 까르푸가 상황을 잘못 설명하고 있다며 유감을 표했다. 또 양측의 협상은 가격 책정 이상을 다룬다며 "더 이상 수익성이 없는 고객 관계는 유지할 수 없다"고 말했다.
프랑스 정부가 식품 가격 급등을 멈추려 압력을 가해 펩시코와 까르푸가 수개월간 가격 협상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프랑스의 식품 가격 상승률은 작년 3월에는 16%에 육박했다.
지난해 8월 브루노 르메르 프랑스 경제장관은 펩시코를 비롯한 몇몇 회사가 제품 가격 동결이나 인하에 협조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까르푸는 같은 해 9월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 경고 라벨을 펩시코의 레이 감자칩과 립톤 아이스티 등 일부 제품에 부착하기도 했다. 슈링크플레이션은 가격은 유지한 채 양을 줄이는 제조사의 '꼼수'를 의미한다.
알렉상드르 봉파르 까르푸 최고경영자(CEO)는 이를 놓고 "용납할 수 없는 관행"이라고 비난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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