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CU에서 지난해 페트병 소주 매출이 유리병 소주 매출을 처음으로 넘어섰다고 CU가14일 밝혔다.
CU의 페트병 소주 매출 비중은 2019년 30.4%에서 2020년 31.3%, 2021년 44.2%, 2022년 46.0%로 점점 늘더니 작년에 50.2%를 기록해 처음 절반을 넘었다.
같은 기간 유리병 소주 매출 비중은 69.6%에서 49.8%로 낮아졌다.
페트병 소주는 2019년 대비 매출 신장률에서도 작년 158.0% 증가세를 보였으나 유리병 소주는 27.1% 늘어나는 데 그쳤다.
CU는 페트병 소주 선호 현상이 소비자 구매와 음주 패턴이 바뀌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CU 관계자는 "코로나 사태와 고물가 시대를 겪으면서 혼술·홈술족이 늘어 무겁고 깨질 위험이 있는 병 소주 보다 음주 후 재활용도 간편한 페트병 소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소주 도수는 20∼25도에서 평균 16∼17도로 수년간에 걸쳐 꾸준히 낮아졌다. 이에 용량이 큰 소주 수요가 늘어나면서 페트병 소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는 것이다.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유리병 소주는 360㎖ 하나지만, 페트병 소주는 400㎖·500㎖·640㎖·750㎖까지 다양하다. 실제 CU의 페트병 소주 중 매출이 가장 높은 제품은 640㎖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용량 소주는 가격도 더 싸다. 페트병 소주 640㎖는 3천300원으로 100㎖당 516원이지만 유리병 소주 360㎖는 1천900원으로 100㎖당 528원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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