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지난 1월 31일 학교 메타버스 강의실에서 ‘알기쉬운 프랜차이즈 본부 창업하기’ 온라인 특강을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창업 플랫폼 ‘내일사장’의 박규태 대표가 진행했다.
박규태 대표는 특강에서 “프랜차이즈 본부를 창업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충분한 기간 동안 직영점 운영을 통해 수익창출모델을 개발하고 가맹점에 적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해야 한다”며 “직영점포의 효과적인 구축방안으로 사업에 대한 컨셉트를 명확히 하고, 확실한 수익구조를 갖추고, 입지개발의 모델이돼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직영점은 교육훈련의 장으로 활용해 예비 가맹점 사업자들이 고객과 직접 접촉할 수 있는 유용한 공간이 되어야 하며, 상품을 판매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과정을 가장 먼저 시도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어윤선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교수는 “대부분의 자영업자들이 프랜차이즈 본부 창업을 꿈꾸고 있는 상황에서, 아이템을 선정할 때 가맹점이 지속적으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시장성과 수익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딜리버리사업 전략과 스토어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매출 증대 기법 등 실무 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학과는 외식창업전공과 카페창업전공, 프랜차이즈전공, 푸드테크전공으로 구성됐으며, 학과생은 다양한 전공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외식창업전공은 청년창업, 시니어 창업, 여성 창업 등 다양한 창업 교육을 다룬다. 카페창업전공은 시장분석과 사업계획, 콘셉트개발 등의 다양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다. 프랜차이즈전공은 프랜차이즈 본부 구축, 슈퍼바이징, 프랜차이즈시스템 경영, 가맹거래사 자격증 등 프랜차이즈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푸드테크전공은 식품은 물론 가공 및 포장, 유통, 품질관리 등을 교육한다.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고졸 학력이상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국가장학과 산업체위탁 장학과 같은 다양한 장학 혜택에 대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와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2024학년도 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