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내역 봤더니…"여기에 꽂혔네"

입력 2024-06-24 11:09   수정 2024-06-24 11:40



한국을 찾은 외국인 방문객 중 미국인은 식음료에, 일본인은 의료서비스에 가장 많은 돈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결제기술기업 비자(Visa)는 지난해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국내 가맹점에서 발생한 해외 발행 개인 비자 카드의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처럼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 중 가장 큰 소비를 한 7개 국가 및 지역은 미국, 일본, 중국, 대만, 싱가포르, 태국, 홍콩 순으로 집계됐다. 이 중 가장 많은 금액을 소비한 외국인의 국적은 미국, 일본, 중국 순으로 이들의 결제 총액이 전체 금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7개국 방한객의 오프라인 결제 데이터를 살펴보면 업종별 소비액은 레스토랑 및 면세점을 포함한 소매점에서의 결제 비중이 약 15%, 병원 및 백화점은 각각 10∼15%, 숙박, 의류 잡화점 및 할인점이 각각 5∼10%를 차지했다.

국적별로 보면 가장 많은 금액을 소비한 미국 관광객은 레스토랑(21%)과 식료품점(5%) 등 음식 관련 업종에서의 결제 금액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택시 등 교통 이용 비중도 4%대로 다른 국가 대비 높았다.

일본 방한객들은 병원 등 의료서비스(17%) 분야에 특히 많은 돈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고, 소매점(15%)에서의 결제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반면 식당(11%)과 백화점(8%)에서의 소비는 평균을 하회했다.

중국 본토 방한객들도 소매점(21%)과 백화점(15%), 의류잡화점(11%)에서의 소비 비중이 높았다.

작년 3월 애플페이가 출시된 이후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에 컨택리스 결제 인프라가 도입되면서 할인점, 패스트푸드점, 식료품점, 소매점 등에서 컨택리스 결제도 일어났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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