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피격…뉴욕증시 영향 '촉각' [출근전 꼭 글로벌브리핑]

입력 2024-07-15 06:59  



[글로벌시장지표/ 한국시간 기준 7월 15일 오전 6시 2분 현재]




[뉴욕 증시 주간 전망]
이번 주(15~19일) 뉴욕증시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피격 사건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이번 사건으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 세력인 보수층이 결집하고, 중도층 표심마저 트럼프 전 대통령 진영으로 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월가에선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될 경우 관세 인상과 이민 제한으로 인플레이션을 더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지난주 뉴욕증시에서는 전통적 우량주인 ‘블루칩 기업’으로 구성된 다우지수의 상승률이 두드러졌다. 엔비디아 애플 알파벳 아마존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등 이른바 ‘매그니피센트7’이라고 불리는 주요 7대 기술주의 독식 흐름이 멈추고, 다른 종목들의 주가가 오른 것이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지난주 시장에서 펼쳐진 이 같은 흐름을 ‘로테이션 트레이드’라고 부르고 있다. 지난해부터 이어졌던 기술주 중심 강세의 흐름이 우량주와 소형주로 전환되는 조짐을 보인다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기술주의 시장 영향력이 극대화하면서 전체 지수마저 일부 종목에 연동되던 흐름이 멈추고 시장 전반으로 강세가 번져나가는 흐름이 관측됐다고 지적했다.

이번 주엔 미국의 6월 소매 판매 지표가 16일(현지시간) 발표된다. 소비는 미국 경제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약 미국의 소비 지표가 적당히 부진할 경우 이는 금융시장에 호재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 이밖에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을 비롯한 여러 연준 인사들의 발언이 예정돼 있다. 골드만삭스, 블랙록, 모건스탠리, 뱅크오브아메리카(BofA), 블랙스톤과 같은 대형 금융주들이 실적을 발표한다.



[주요 지표 및 연설 일정]


-7월 15일
7월 엠파이어 스테이트 제조업지수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워싱턴경제클럽 대담
골드만삭스, 블랙록 실적

-7월 16일
6월 수출입물가지수
6월 소매판매
7월 전미주택건설업협회(NAHB) 주택가격지수
5월 기업재고
아드리아나 쿠글러 연준 이사 연설
모건스탠리, 뱅크오브아메리카, PNC 파이낸셜 서비스 그룹, 유나이티드헬스그룹, 스테이트 스트리트 실적

-7월 17일
6월 산업생산·설비가동률
6월 신규택착공·주택착공허가
연준 베이지북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연설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 연설
유나이티드항공, 디스커버 파이낸셜 서비스, U.S. 방코프, 존슨앤드존슨, 씨티즌스 파이낸셜 그룹, ASML 실적

-7월 18일
주간 신규 실업보험 청구자 수
7월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연은) 제조업지수
6월 경기선행지수
유럽중앙은행(ECB) 기준금리 결정
미셸 보먼 연준 이사 연설
넷플릭스, M&T 은행, 키코프, 도미노피자, D.R. 호튼, 블랙스톤, TSMC 실적

-7월 19일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할리버튼, 피프스 서드 방코프, 리전스 파이낸셜, 헌팅턴 방크쉐어즈, SLB 실적



[유럽증시 주간 전망]

12일(현지시각) 유럽 주요국 증시가 일제히 올랐다. 불안했던 유럽 정치권에서 잠시 눈을 떼고 긍정적 신호를 계속 보내는 미국으로 관심이 쏠리면서 투자심리가 호전된 데 따른 것이다. 로이터 통신은 "유럽 증시는 기업들의 긍정적인 실적 데이터가 잇따라 공개되는 다음주에도 상승세를 탈 준비가 돼 있다"고 전망했다.

범유럽 지수인 STOXX600지수는 이날 전장보다 4.57포인트(0.88%) 오른 524.08에 장을 마쳤다. 이날 범유럽 지수는 지난 6월 13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중국증시 주간 전망]
이번주(7월15~19일) 중국 증시는 2분기 국내총생산(GDP) 비롯한 주요 경제 지표 발표와 함께 중국 공산당 지도부의 20기 3중전회 개최 등 빅 이벤트에 투자자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국제유가]
8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0.44달러 (0.53%) 하락한 배럴당 81.0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9월 인도 브렌트유 가격은 0.13달러 (0.15%) 하락해 배럴당 85.27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금]
금 현물은 트로이온스당 전장보다 0.00% 내려 2,411.11 달러를 기록했으며, 뉴욕상품거래소(COMEX)의 금 선물은 0.00% 오름세 나타내 2,416.10달러에 움직였다.

[가상화폐]
트럼프 피격 소식이후 비트코인 리플 이더리움 등 가상 암호화폐가 동시 폭발하고 있다. 미국 뉴욕증시에서 암호화폐 가 치솟는 것은 트럼프 당선 가능성이 높아진데 따른 부수효과로 보인다.

비트코인은 우리시간 15일 오전 6시 20분 2.75% 상승한 60,443.0달러에 거래되었다.



한국경제TV  기획제작1부  전가은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