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 대표 "환불, 오늘 내로 완료…미정산금은 큐텐서 확보중"

이지효 기자

입력 2024-07-25 14:33  



류화현 위메프 공동대표는 25일 '정산 지연 사태' 관련 소비자 환불 요구에 대해 "오늘 책임지고 완수하겠다"며 "티몬과 위메프를 합쳐 판매사에 돌려줘야 할 미정사 대금은 큐텐 차원에서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강남구 삼성동 위메프 본사에는 위메프에 소속된 판매자와 구매자가 몰려 피해 상황을 접수했다. 류 대표는 현장을 찾아 "소비자 피해는 충분히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자금을) 갖고 있다"며 "그 이상으로, 소비자 피해가 없도록 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PG사들이 오늘 여행 상품에 대한 카드 결제 취소가 가능하도록 풀어주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류 대표는 또 "지난주까지 위메프 정산 지연금은 400억원이었는데 현재 티몬과 위메프를 합친 미정산금은 1000억원 정도"라며 "정산 대금은 큐텐 차원에서 확보하는 중"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마음 깊이 사죄드린다. 소비자 피해가 없도록 보상할 것"이라며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사태의 피해자들은 전날 저녁부터 환불을 요구하며 위메프 사무실에 몰렸다. 오전 1시부터 류 대표가 200명에게 사과하고 현장 환불에 나섰다. 위메프는 현재 결제자 이름과 연락처, 예약번호, 상품명, 환불요청 수량, 예금주 이름과 계좌번호를 적게 한 뒤 순차적으로 환불금을 입금 중이다.

티몬 본사에도 판매자와 환불을 요구하는 소비자가 몰렸지만 사측이 현장 대응에 나서지는 않았다. 티몬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홈페이지 일대일 톡 상담, 고객센터 등을 통해 환불 신청을 받고 있다.

티몬 관계자는 "현재도 환불은 진행 중이며, 환불을 요청한 모든 고객에게 환불할 예정"이라며 "현재 판매자 정산도 가능한 한도 안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티몬과 위메프 모두 재택 근무로 전환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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