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종합 여행·여가 플랫폼 여기어때(대표 정명훈)가 올해 상반기 업계 1위의 거래액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리테일 분석 업체 와이즈리테일은 여기어때의 상반기 결제추정액(거래액)을 8030억원으로 분석하며, 국내 숙박 예약 플랫폼 중 가장 큰 규모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여기어때의 실제 거래액은 911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35억원으로, 29% 늘어났다. 2018년 4분기부터 23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고, 올해도 6년 연속 연단위 흑자 행진이 예상된다. 여기어때는 상반기 누적 신규 다운로드, 지난 6월 활성화 기기 수 등 사용성 지표(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 종합여행플랫폼 기준) 또한 업계 1위를 수성하며 ‘3관왕’ 성적표를 거뒀다. 경기 침체와 경쟁이 격화 하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여행 플랫폼이란 본질에 집중한 성과다. 이 결과, 여기어때는 이달 1일 기준 보유한 현금성 자산이 1660억원, 차입금은 0원으로 탄탄한 재무 건전성도 확보했다.
올 상반기 실적의 핵심은 ‘해외숙소’다. 여기어때의 해외숙소 부문의 같은 기간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0%가 폭증했다. 해외 여행 수요가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완벽히 회복하며, 일본과 베트남을 중심으로 예약이 유입됐다. 비행 시간이 5시간 이내인 대표적인 중거리, 단거리 여행지로, 젊은층이 대다수인 여기어때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으로 꼽힌다.
여기어때는 올해 2월 설립한 일본 법인을 통해 한국인이 선호하는 고품질 숙소를 최저가로 제공하고, 해외숙소와 관련해 24시간 응대가 가능한 고객만족센터를 운영하는 중이다. 또, ‘항공+숙소’ 같은 기획 상품과 ‘최저가 보장제’ 등도 입소문을 탔다. 서비스 품질을 끌어올리는 적극적 대응에 해외 숙소를 기반으로 한 아웃바운드 신사업이 탄력을 받았다.
국내 여행 부문도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갔다. 호텔, 리조트는 물론이고, 펜션과 모텔 등 숙소 부문의 거래액이 다시 한 번 뛰었다. 여기어때는 올해 ‘로열티 프로그램’인 ‘엘리트’를 개편했고, 여행 커뮤니티인 ‘트립홀릭’을 강화하는 등 이용자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하는 노력을 지속했다. 이에, 플랫폼 영향력을 강화하는 결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여기어때 관계자는 “국내 여행 시장에서 독보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고객 혜택을 꾸준히 확대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정명훈 여기어때 대표는 “우리 회사는 매년 괄목할 성장을 거듭하면서도 무차입과 흑자 경영으로 내실을 함께 키웠다”며 “사용자에겐 누구나 안심하고 예약할 수 있는 플랫폼이자, 제휴점에겐 신뢰도가 높은 비즈니스 파트너로 자리매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건강한 기업이자 브랜드, 서비스로서 책임감 있는 모습을 이어나가겠다”고 발혔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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