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화재 방지책 중 하나로 '90% 충전 제한'이 꼽히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충전 목표량 자체를 자율이 아닌 90%로 제한하는 기능을 만든 차지인 대표를 강미선 기자가 만났습니다.
<기자>
6년간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몰아온 정원등씨.
다음 차는 충전을 해야 하는 순수 전기차로 구매하려 했지만 최근 생각을 접었습니다.
[정원등/경기도 파주시: 주차장은 지상보다는 지하가 많은데 (순수 전기차는) 주차를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충전 안전 문제) 해결된다면 바꾸겠지만 그렇지 않으니 미루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앞으로 전기차의 배터리 잔량이 90%를 넘어서면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출입을 막기로 했습니다.
100% 완충된 전기차의 출입을 막아 혹시 모를 화재를 예방하자는 취지입니다.
지하와 지상 주차장을 구분하고 충전율을 90% 제한하도록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특허를 가진 곳은 현재 전기차 충전플랫폼 업체 차지인 1곳 뿐입니다.
[최영석/차지인 대표: 지금 있는 차를 당장 어떻게 하면 사용자들이 불편하지 않게 90%까지만 충전할 수 있게 만드느냐에 대한 특허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판매되어 있는 중고 전기차들, 모든 차의 이 기능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국내 차량 제조사들과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를 비롯해 벤츠 등 국내 수입 자동차 회사들의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고 최영석 대표는 전했습니다.
이미 판매된 전기차에도 비용을 크게 들이지 않으면서 핸드폰 업데이트처럼 당장 적용할 수 있어섭니다.
하지만 전기차 화재 사고의 절반은 운행 중에 일어나는 만큼,
충전 제한 뿐 아니라 화재 발생시 피해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향에도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강미선입니다. 영상취재: 이성근, 영상편집: 김민영, CG: 김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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