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검색 플랫폼에서 '대출'을 검색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 다음에서 '대출', '일수' 등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서민금융 지원기관을 소개하는 반면 네이버에서는 대출 광고가 노출된다.
이에 불법사금융 척결 노력에 온도 차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장겸 국민의힘 의원이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포털 다음에서 서민금융 지원기관인 서민금융진흥원 바로가기가 노출되는 키워드는 '대출', '대부', '일수', '소액 대출, '당일 대출', '급전', '긴급대출' 등 17건에 달했지만, 네이버의 경우 '급전', '긴급대출' 2건에 불과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범정부 불법사금융 척결 태스크포스(TF)와 협의해 작년 10월 중순부터 대출 관련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최상단에 대출중개업체 광고 대신 서민금융진흥원 바로가기가 노출되도록 하는 '불법사금융 피해예방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다.
캠페인 초기에는 적용 키워드가 '급전', '긴급대출' 2건이었지만 카카오는 급전 수요자들이 주로 검색하는 키워드 15건을 추가했다.
카카오는 "정부의 서민금융 정책을 수요자들이 잘 알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포털의 중요한 사회적 책무라는 판단 아래 정부에서 제안한 키워드에 대해 바로가기를 지원하고 있다"며 "추가 검색 키워드를 제안해주면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네이버는 1년째 적용 키워드가 2건에 머물러 불법사금융 피해 예방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네이버에서는 저신용·저소득 서민 대상 저금리 정책금융상품인 서민금융진흥원의 '햇살론'을 검색해도 대출 광고가 노출되고 있다.
김 의원은 "네이버 카페에서 접한 불법사금융 업체를 이용하고 연 7천200%라는 초고이율을 적용한 협박성 불법추심이 발생한 사례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네이버는 "관계 법령상 문제가 없는 대출모집인, 대부중개업자 등이 합법적인 광고를 하는 경우 당사가 자의적으로 광고를 거부하거나 관련 키워드를 일률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