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핫플'로 떠오른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주요 패션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가 잇달아 문을 열었다.
플래그십 스토어는 브랜드 정체성을 드러내며 특별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주력 매장이다.
한섬은 미국 스트리트 패션(길거리 유행 패션) 브랜드 키스와 국내 독점 유통 계약을 맺고 지난 5월 성수동에 국내 첫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었다.
이는 캐나다 토론토, 영국 런던, 프랑스 파리, 일본 도쿄에 이은 다섯번째 글로벌 매장이다. 뉴욕에 기반을 둔 키스로서는 '한국의 브루클린'이라고 불리는 성수동이 끌렸을 것이라고 업계는 분석한다.
키스 플래그십 스토어의 누적 방문객은 개점 석 달 만에 10만명을 넘었고 목표 매출도 20% 초과 달성했다. 한섬 관계자는 "매주 자체브랜드(PB) 신제품과 유명 브랜드와의 협업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신규 고객 유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섬의 자체 온라인 편집숍 EQL의 첫 MZ세대(1980년대초∼2000년대초 출생) 특화 플래그십스토어 'EQL GROVE'(이큐엘 그로브)가 지난해 9월 성수동에 문을 열었다. 이큐엘 그로브는 2개 층, 500평 규모로 꾸려졌으며 팝업스토어 전용 공간과 F&B(식음) 매장을 별도로 운영한다.
개점 초 이큐엘 그로브의 일평균 방문객은 2천명을 넘었고 누적 방문객은 개점 50일 만에 10만명을 돌파했다. 외국인 고객 비중도 20%에 달한다.
뉴발란스도 지난달 16일 성수동에 228평 규모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냈다. 개점 당일 하루에만 2천명이 넘는 고객이 매장을 찾을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개점 후 2주간 방문객은 3만명에 달한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뉴발란스 성수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프리미엄 라벨 '메이드'(MADE) 라인 상품을 국내 최대 규모로 구매 가능하며 익스클루시브(독점) 제품도 판매한다.
뉴발란스 관계자는 "만나보기 어려운 '993' 스니커즈 발매 소식이 전해지자 이를 구매하기 위해 영업 시작 전에 줄을 서는 오픈런이 빚어지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외에 성수동에는 삼성물산의 비이커 플래그십 스토어, 아더에러의 플래그십 스토어, 무신사 운영 매장들도 있다.
브랜드들이 성수동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잇달아 여는 것은 성수동이 트렌디하고 세련된 동네로 각인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성수동은 지난 9월 영국 여행 잡지 '타임아웃'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멋진 동네 38곳' 중 4위에 올랐다.
의류업체 관계자는 "성수동은 젊은 내외국인이 찾는 핫플레이스(명소)"라며 "이미 팝업스토어의 성공으로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으니 장기 관점에서 정식 매장을 열고 브랜드 충성 고객을 확보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8월 서울교통공사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성수역 퇴근 시간대 일평균 승하차 인원은 1만8천252명으로, 2014년 8천786명의 2.1배로 증가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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