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10명 중 7명은 커피전문점에서 판매하는 커피와 음료 가격이 최대 30% 가량 비싸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5일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응답자의 73.5%(735명)가 '커피와 음료 가격이 비싸다'고 답했다.
소비자가 생각하는 적정 가격은 아메리카노 평균 2635원, 카페라떼 3323원, 카라멜마끼아또 3564원, 티(Tea) 2983원 등이었다.
국내 25개 커피 프랜차이즈의 아메리카노 평균 가격은 3001원으로 기대 가격보다 13.9% 비싸다.
카페라테(3978원), 캐러멜마키아토(4717원), 티(3555원) 역시 소비자가 생각하는 가격보다 최대 32.4%까지 높다.
프랜차이즈 별로 가격 차이도 큰 것으로 확인됐다.
같은 용량의 아메리카노는 커피빈이 5000원으로 가장 비싸다. 폴바셋 4700원, 스타벅스·파스쿠찌·엔제리너스·투썸플레이스·할리스·드롭탑·카페베네 등은 4500원이다.
메가MGC커피와 컴포즈커피·빽다방 등 6개 업체는 1500원이다. 카페봄봄은 1300원으로 가장 저렴하다.
한국소비자원 측은 "소비자가 기대하는 적정 가격 대비 1335원 저렴한 곳도 있지만, 최대 3336원 비싼 곳도 있어 업체 별로 상당한 격차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에서 응답자 절반 이상(552명)이 '주문 과정에서 불편·불만을 경험했다'고 했다. 특히 '주문 후 변경이나 취소가 불가능했다'는 응답(33.9%)이 주를 이뤘다.
실제로 21개 커피 프랜차이즈 가운데 15개 업체의 스마트오더 애플리케이션에 취소 기능이 없었다.
스타벅스·엔제리너스·투썸플레이스·메가MGC커피·할리스·폴바셋·더벤티·매머드익스프레스·텐퍼센트커피·더리터·카페봄봄·카페게이트·커피베이·카페051·드롭탑 등이다.
스타벅스는 연내 스마트오더 애플레이션인 사이렌오더에 취소 기능을 도입하고, 투썸 등 10개 업체도 취소 기능을 마련하기로 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커피전문점 사업자 측에 주문 취소 기능 및 사전 고지 절차 등을 마련하도록 권고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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