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의 소셜미디어(SNS) 엑스(X·옛 트위터)와 비슷해 대항마로 불리는 '블루스카이'의 가입자가 2천만명을 넘어섰다.
미 대선에서 머스크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이용자가 급증한 것이다.
블루스카이 개발자 사무엘 뉴먼이 20일(현지시간) 자신의 블루스카이 계정에 가입자가 2천만명을 넘었다는 짧은 영상과 함께 "우리가 해냈다!"(We did it!)라는 글을 올렸다.
올해 2월 공개 서비스를 본격 시작한 지 9개월 만이다.
가입자 수는 지난달 말 약 1천300만명선에 머물다 이달 들어 700만명이 증가했다. 머스크가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적극 지지하고,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부효율부' 수장으로 임명되자 트럼프와 머스크에 반감을 가진 엑스 이용자들이 블루스카이로 대거 이동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엑스가 지난 15일부터 자사의 SNS에 올라온 모든 콘텐츠를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로 사용하겠다고 하자 이탈이 가속화됐다.
블루스카이는 옛 트위터 공동 창업자였던 잭 도시가 2019년 트위터 CEO로 재임하던 당시 사내 프로젝트로 만들었다. 이후 2021년 별도 회사로 분리됐고, 지난해 2월부터 테스트를 시작해 올해 2월부터 본격 서비스에 들어갔다. 잭 도시는 지난 7월 블루스카이 이사회에서 나가 경영에서 물러났다.
물론 엑스와의 격차는 아직 큰 상황이다. 시장 정보 회사인 센서 타워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가 소유한 엑스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약 3억1천만명에 달한다.
엑스의 또 다른 대항마로 꼽히는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이 만든 스레드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2억7천500만명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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