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제조업자개발생산(ODM) 기업 코스맥스는 인공지능(AI) 기반 뷰티테크 스타트업 아트랩(ART Lab)의 지분 100%를 인수했다고 29일 밝혔다.
코스맥스는 이번 인수를 통해 연구·개발은 물론 생산 자동화와 맞춤형 화장품 등 사업 전반에 걸쳐 AI 기술을 확대 적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아트랩은 지난 2019년 설립해 시각적(Vision) AI 기반 피부 진단 및 맞춤형 화장품 솔루션을 개발해 왔다. 서울대병원을 비롯한 국내 유수의 병원 피부과와 협력해 피부 평가와 30종 이상의 피부 질환을 감별할 수 있는 AI를 개발했다.
또 지난 2023년엔 AI와 LLM(거대 언어 모델)을 이용해 뷰티상담 AI 챗봇 ‘스킨챗’을 개발했다.
코스맥스는 지난 2020년 아트랩에 5억 원을 투자하면서 처음 인연을 맺었다. 이후 아트랩은 코스맥스의 맞춤형 화장품 플랫폼 ‘3WAAU’(쓰리와우) 개발에도 참여했다.
코스맥스는 연구와 생산 등 사업 전 분야에 걸쳐 AI와 로봇 기술을 이용한 혁신을 꾀하고자 이번 인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1년 CAI(COSMAX AI) 연구소를 개설하고 연구분야를 중심으로 AI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 코스맥스는 연간 8천개 이상의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만큼 아트랩의 AI 기술력을 이용해 신제품 연구·개발 속도를 대폭 개선할 방침이다. 지속적인 고객사 주문 증가에 맞춰 로봇을 이용한 다품종 소량 생산 체계 구축이 목표다.
궁극적으로 연구·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AI가 처방한 뒤 로봇이 생산하는 ‘최소주문수량(MOQ) 1개’ 시대 개막과 맞춤형 화장품 고도화를 비전으로 삼았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코스맥스는 아트랩 인수와 함께 사내 AI 혁신 조직을 신설했다.
코스맥스는 오는 12월 11일 아트랩 인수와 AI혁신 조직 출범을 기념해 코스맥스 뷰티 AI 콘퍼런스(CBAC) 2024도 개최한다.
이병만 코스맥스비티아이 대표는 “최근 글로벌 화장품 시장에서 AI는 고객 맞춤형 솔루션과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위한 핵심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코스맥스는 이번 아트랩 인수로 발생하는 시너지로 뷰티 테크를 새롭게 정의하고 ODM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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