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3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가 80%, 애플이 19%를 기록했다. 1년 전과 비교해보면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84%에서 4%p 줄었다. 애플의 점유율은 4%p 늘었다.
카운터포인트는 "애플이 아이폰 1차 출시국에 처음으로 한국을 포함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며 "삼성은 폴더블폰 신작이 전작 대비 눈에 띄는 차별화 포인트를 찾지 못하며 다소 아쉬운 판매량을 기록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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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한 약 3억700만대로 집계됐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순위는 삼성전자(19%), 애플(16%), 샤오미(15%), 오포(9%), 비보(9%) 순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중남미 등 시장에서 A시리즈가 견조한 판매량을 보이며 1위 자리를 수성했다. 다만, 전년 동기 대비 점유율이 1%p 줄었다. 이는 중저가폰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는 중국업체들의 영향으로 보인다.
애플은 아이폰16 시리즈를 전작보다 조기 출시하고, 유럽·중남미·아시아 등의 주요 국가에서 강력한 성과를 내며 출하량을 전년 동기 대비 5% 끌어올렸다.
중국업체의 경우 샤오미·비보 등이 중국과 인도에서 성과를 내고 있으며, 특히 비보는 점유율 상위 5개 브랜드 중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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