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1980년대초∼2000년대초 출생)에서 요노(YONO·You Only Need One)가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필요한 것 하나만 있으면 된다'가 모토로, 과시성 소비를 지양하고 실용성을 중시한다.
이에 브랜드 로고는 없어도 가성비가 좋은 제조·유통 일원화(SPA) 브랜드 제품이 잘 팔리고 있다.
이랜드월드의 SPA 브랜드 스파오에선 티셔츠 등 기본템 매출이 빠르게 늘고 있다. 1월부터 지난달 21일까지 티셔츠 매출은 17% 늘었고 데님 라인 매출은 10% 증가했다. 내의류 매출은 85% 증가했다.
앞뒤로 뒤집어서 착용이 가능한 리버시블(reversible·양면) 아이템이나 1+1 상품도 인기다. W컨셉은 지난달 1∼27일 리버시블 키워드 검색량이 27%, 리버시블 아이템 매출은 32% 각각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 기간 1+1 키워드 검색량은 10배 늘고, 1+1 상품 매출도 85% 늘었다.
시즌이 지난 제품을 할인 판매하는 아웃렛 소비자들도 늘고 있다.
올해 1∼10월 무신사 아웃렛 거래액은 작년 동기 대비 160% 증가했고 누적 구매 고객 수는 156% 늘어났다. 무신사 관계자는 "요노 트렌드가 부상하며 할인 기획전이나 아웃렛 상품에 고객들이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 같다"고 말했다.
가성비 좋은 SPA 브랜드 매출도 급성장하고 있다. 에이블리에서 지난달 1∼25일 스파 브랜드 거래액은 작년 동기 대비 140% 늘었다.
스파오의 올해 매출은 6천억원을 넘을 것으로 보인다. 스파오의 올해 1월부터 지난달 10일까지의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25% 증가했다.
신성통상이 운영하는 탑텐은 지난 1월부터 지난달 10일까지의 매출이 작년 동기보다 11% 증가했다. 탑텐은 올해 9천700억원가량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SPA 상품들은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선호하는 곳들이 많고 가격도 합리적이어서 요노 트렌드에 부합한다"며 "이에 SPA 브랜드는 불황과 이상기후에 패션·의류업계가 부진한 상황에서도 홀로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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