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석 달 연속 1%대를 기록해 둔화 흐름을 이어갔다.
석유류 물가가 크게 떨어져 전체 물가를 끌어내렸지만, 채소류 물가 상승률은 10%대로 불안한 추세가 계속됐다.
통계청이 3일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11월 소비자물가 지수는 114.40(2020년=100)로 작년 같은 달보다 1.5% 올랐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4월(2.9%) 3% 아래로 내려오고 나서 5개월 연속 2%대를 기록해 안정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9월 1.6%로 내려오더니 이달까지 석 달 연속 1%대를 유지했다.
채소류 물가는 10.4% 올라 전체 물가를 0.15%포인트(p) 끌어올렸다. 무(62.5%), 호박(42.9%), 오이(27.6%) 등의 가격 상승이 컸다.
석유류는 작년 같은 달보다 5.3% 가격이 내려 전체 물가를 0.22%p 끌어내렸다.
'밥상 물가'를 나타내는 신선식품 지수는 0.4% 상승률을 기록해 2022년 3월(-2.1%) 이후 최저를 나타냈다. 생활물가 지수 상승률도 1.6%에 머물렀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방식의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 상승률은 1.9%였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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