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는 전국 가맹점의 수익 향상 및 운영 지원을 위한 ‘2025 가맹점 상생지원안’을 체결한다고 9일 밝혔다.
앞서 CU가 수익 향상 상생안을 적용한 후 가맹점의 신상품 일매출은 88%, 폐기지원 대상 상품 매출은 14% 늘어났다.
상생안이 점포의 상품 구색 확대와 기본기 강화에 도움을 주면서 전체 일반상품의 매출까지 덩달아 올랐다. 적극적인 상품 운영 덕분에 점포가 매월 받는 지원금 역시 15%나 상승했다.
CU는 내년에도 가맹점의 실질 수익을 늘리기 위해 △신상품 도입 지원금 △폐기 지원금 △저회전 상품 철수 지원금 △운영력 인센티브 △상생협력펀드(대출) 금리 지원 등의 상생안을 실행한다.
점당 연간 최대 180만원이 지원되는 ‘신상품 도입 지원금 제도’와 연간 최대 600만원을 지급하는 ‘폐기 지원금 제도’, 장기간 판매되지 않은 상품들을 반품할 수 있는 ‘저회전 상품 철수 지원 제도’를 통한 연 최대 20만 원 지원까지 합치면 점당 연간 최대 8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점포당 연평균 102만원의 반품 비용도 지급하고 있다. 점포에서 부담 없이 신상품을 발주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와 함께 상품 철수 지원금을 동시에 제공해 활발한 상품 배치를 유도하려는 목적이다.
또한 점포 청결, 서비스, 상품 운영력 등을 평가하는 고객만족조사 결과에 따라 우수점엔 별도로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상생협력펀드 금리 지원 제도’로 최대 1억원의 대출금에 대해 2%의 이자를 지원한다.
이 밖에도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생산물배상책임보험, 화재배상책임보험 등 보험 7종 무료 가입 △무료 노무·법무·세무 상담 △장기운영점 혜택 △경조사 지원 △기업형 복지 프로그램 △통합유지보수 관리 대상 품목 교체 등 상생·복지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심재준 BGF리테일 상생협력실장은 “가맹점의 수익성과 경쟁력에 중점을 둔 수익 향상 상생지원안이 가시적인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점포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점포 운영을 이끌고 가맹점주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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