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봇산업협회와 한국IT비즈니스진흥협회는 AI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 로봇산업전문인력 교육과정을 마친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2024 Robot-AI Community Meetup’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관리하는 ‘산업전문인력 AI역량강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로봇 기술과 AI 융합의 미래를 논의하는 자리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국로봇산업협회와 한국IT비즈니스진흥협회는 올해 6월부터 로봇산업에 적용되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과정명은 로봇-AI 융합 리더과정(AI융합사례), 로보틱스 AI 적용을 위한 자연어처리(딥러닝), 로봇작업을 위한 객체 인식 구현(YOLO), 지능형 로봇제어를 위한 머신러닝 기반 다중센서 활용(센서데이터), AI융합 자동화 공정을 위한 협동로봇 실무(협동로봇), AI로봇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ROS2 X Vision(ROS2), 로보틱스 구현을 위한 센서/액추에이터 프로그래밍(센서데이터)으로 각 교육과정별 48시간의 교육시간으로 구성하여 진행했다.
본 사업 운영을 통해 단순 교육에 그치는 것이 아닌 산업 관련 특강을 통한 역량향상의 기회를 제공하고 상호 교류를 통한 로봇과 AI가 융합ㆍ고도화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반 조성을 위해 해당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는 ‘24년 로봇산업 동향 및 ’25년 전망(한국로봇산업협회 이경준 사무국장), AI와 로봇으로 진화하는 스마트 물류 신기술(CJ대한통운 구성용 상무), 생성형 AI를 활용한 컨텐츠 제작 사례(어도비 김현지 매니저), 디지털 신기술 투자 유치(시스트란 김유석 대표) 순으로 특강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교육을 진행한 강사 4인과 수료생들 간에 토크콘서트가 이어지며 해당 사업 참여 교육 수료생 간 네트워킹 장이 열릴 예정이다.
두 기관의 관계자는 “로봇산업 전반의 산업계 특강, 디지털 신기술 분야 투자 자문, 토크 콘서트 등 실무적 연결고리를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재직자 간 네트워킹을 활성화하고 로봇산업 생태계의 성장에 기여하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행사 참여 신청 및 자세한 일정 확인은 LMS 사이트인 로봇캠퍼스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며, 올해 해당 사업 교육과정 수료생만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