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재선, 원·달러 환율 안정 가져올까?

입력 2024-12-27 11:03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 생방송 AI 핵심 포인트
- 환율이 급등하는 상황이 2016년 트럼프 당선 시절과 비슷함
- 2017년에는 환율이 빠르게 떨어짐
- 이번 12월에도 환율이 추가적으로 상승하는 것에 너무 겁을 먹지 말라고 함
- 트럼프가 당선이 되면 관세를 부과하게 되고 관세를 부과하게 되면 물가가 올라가면서 금리가 올라가고 그러면서 지금과 같은 킹달러 현상이 지속될 거라고 시장이 반영을 하고 있음
- 실제로는 트럼프가 당선이 되고 난 이후에 환율이 떨어지기 시작했음
- 내년에 트럼프가 1월 20일에 취임을 하고 나서도 이와 같은 얘기를 반드시 할 것이라고 생각함
- 내년 초에 기대를 해볼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음
- 트럼프의 법인세 추가 인하가 있는 시점까지는 미국 증시도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함
- 내년에도 미국 시장 붕괴 가능성은 상당히 낮다고 생각함

● 생방송 AI 실시간 기사
**트럼프 재선, 원·달러 환율 안정 가져올까?**

최근 달러화에 대한 원화 환율이 1,475원까지 상승하며 외환시장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환율이 1,500원 선을 돌파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한다. 그러나 박세익 체슬리투자자문 대표는 과거 사례를 근거로 들며,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될 경우 원·달러 환율이 안정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박 대표는 2016년 트럼프가 당선됐을 당시에도 환율이 급등했지만, 2017년부터 빠르게 하락했다고 지적한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후 환율 조작 관찰 대상국을 언급하며 중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들에 대해 높은 환율을 낮출 것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박 대표는 이러한 조치가 미국의 무역적자를 줄이고, 글로벌 경제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한다.

그는 또한 2022년 10월과 2023년 연말에도 글로벌 증시가 크게 하락했지만, 곧 반등했다고 언급하며 현재의 증시가 저평가 국면에 있다고 판단한다. 더불어 미국 증시의 법인세 추가 인하 가능성과 ISM 제조업 PMI의 상승 추세 등이 향후 주식시장의 강세를 이끌 것이라고 예측한다.

물론 미래를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다. 그러나 박 대표의 주장은 환율과 주식시장의 역사적 패턴을 분석한 결과에 근거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투자자들이 현재의 상황을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이러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겠다.

● 생방송 원문
[긴급 진단]
-(앵커) 이번에는 국내 시장 큰 그림을 그려보겠습니다.
오늘 이 시간은 체슬리투자자문의 박세익 대표 연결돼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전문가) 안녕하세요?
-(앵커) 환율이 문제입니다.
지금 달러화에 대한 원화 환율 1475원까지 뚫고 올라가고 있는 상황인데 환율 스파이크 당분간 추가적인 상승 1500원 선을 열어둬야 한다는 의견들도 지금 상당히 많은 상황이거든요.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전문가) 매크로 지표를 맞춘다는 게 이번에도 역시나 참 어려운 문제라는 걸 저도 절실하게 느꼈고요.
우리가 기대했던 이런 환율 안정 그리고 주식시장의 상승 이런 게 생각보다 빨리 오지 않아서 답답한 마음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최근과 같은 이런 환율 급등 상황이 2016년 트럼프가 당선됐을 당시에 그때는 힐러리와 트럼프의 대결 구도였었는데요.
그때도 희한하게 2016년 10월부터 환율이 급등을 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급등하던 환율이 10월, 11월, 12월까지 이어지는 모습이 나왔었기 때문에 이번 12월 시장을 전망을 하면서 저희 투자자분들께도 이번 달에도 환율이 급등을 하더라도 지금 보시는 표에서 2016년 트럼프 당선 시절에 제가 동그라미를 쳐놨는데요.
저 때도 3개월 연속 환율이 급등을 하는 모습이 보였기 때문에 이번 12월에도 환율이 추가적으로 상승하는 것에 너무 겁을 먹지 마세요라고 저희 고객분들한테도 말씀드렸는데요.
왜냐하면 그다음 2017년부터 보면 환율이 빠르게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이번에도 과연 환율이 2017년처럼 저렇게 하향 안정화가 될 수 있을까 그 부분이 궁금하실 건데 그러면 2017년에는 어떻게 환율이 하락이 시작됐는지 그 트리거를 아셔야 되는데요.
2017년에 트럼프 대통령이 1월 12일 취임하고 나서 3월에 이런 얘기를 합니다.
환율 조작 관찰 대상국을 언급을 하면서 그때도 중국을 비롯해서 여러 나라들을 지금과 같은 높은 환율을 낮춰야 한다고 강조를 했고요.
지금 주식시장에서는 트럼프가 당선이 되면 관세를 부과하게 되고 관세를 부과하게 되면 물가가 올라가면서 금리가 올라가고 그러면서 지금과 같은 킹달러 현상이 지속될 거라고 시장이 반영을 하고 있는데요.
실제로는 2017년도 트럼프가 당선이 되고 난 이후에 환율이 저렇게 떨어졌던 것은 트럼프가 환율 조작 관찰 대상국은 지금과 같은 높은 환율을 낮춰야 된다고 여러 번 강조를 하면서 환율이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내년 2025년도에 트럼프가 1월 20일에 취임을 하고 나서도 이와 같은 얘기를 반드시 할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고요.
참고로 우리나라는 환율 조작 대상국에 올라와 있나라고 보면 지난 불과 한 달 전 11월 14일에 주요 교역 대상국의 거시경제 및 환율 정책 반기 보고서에서 한국의 환율 관찰 대상국에 지금 올려놓고 있습니다.
중국, 일본, 싱가포르, 대만, 베트남, 독일 등 일곱 개 국가로 지명이 되어 있는데 아마 이번에 트럼프가 당선이 되면 이 나라들 지금과 같은 높은 환율을 낮추라고 얘기를 하면서 내년에 우리나라 시장에서 지금 약간 공포스럽게 다가오고 있는 환율이 하락 전환하면서 저는 연말 되면 1300원 전후까지 환율이 떨어질 수 있다고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앵커) 그렇군요.
일단은 달러 강세가 내년 초에는 진정이 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과거의 사례를 근거로 말씀을 해 주셨는데 우리 증시 지수 자체로 보자면 지금 저평가 국면인 것은 맞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뚜렷한 반등의 트리거가 있어야 할 텐데 내년 초에 기대를 해볼 수 있는 요인들, 환율 이외에 또 어떤 것들이 있겠습니까?
-(전문가) 22년 10월 달에도 우리나라 증시뿐만 아니라 글로벌 증시가 그때 굉장히 험악하게 많이 빠졌었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11월부터 반등이 들어왔었고요.
23년 연말에도 똑같았었죠.
작년 8, 9, 10월달에 미국의 나스닥도 3개월 연속 하락을 했다가 11월, 12월에 우리를 비롯한 글로벌 증시가 강하게 반등이 들어왔었는데 이번에는 11월에 트럼프가 당선이 되면서 우리 시장을 짓누르는 그런 역할을 했었고요.
12월에 시장이 반등을 모색하는 가운데 정치 리스크가 발생을 하면서 계엄 사태가 발생하면서 또 한 번 우리 시장에 주가를 누리는 그런 악재가 발생해서 참으로 답답한 그런 정세를 연출했습니다.
그러면 내년에는 과연 우리 시장에 올라갈, 반등을 할 어떤 트리거나 모멘텀이 있을까라고 보면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면요.
너무 많습니다.
이런 비관적인 시장에서 많다고 얘기하는 게 뜻밖일 거라고 말씀을 하실 수가 있는데 조금 전에 말씀드렸던 환율이 일단은 하락을 할 거고요.
두 번째는 바로 미국 증시가 2017년에 트럼프의 그런 보호무역주의 속에서도 2017년에 글로벌 증시가 다 강했었거든요.
그러면 그때 언제까지 강했었냐 하면 2017년 12월까지 주식시장이 상당히 강했습니다.
그런데 2017년 12월에 어떤 일이 있었냐 하면 트럼프가 공약을 했었던 법인세를 35%에서 18%까지 낮추자고 했던 그 부분이 드디어 관철이 되면서 법인세를 낮춘 게 2017년 12월이었습니다.
그래서 2017년 12월에 공약만큼 18%까지는 낮추지 못하고 21%까지 낮췄지만 그 법인세를 낮춰주는 게 상당히 투자자들에게는 환호할 만한 모멘텀이었기 때문에 2017년 12월까지 강세가 이어졌던 것으로 보면 올해도 트럼프는 대선에서 15%까지 낮추겠다고 얘기를 한 상황이기 때문에 미국 증시도 법인세 추가 인하가 있는 시점까지는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요.
지난 8월에 시장이 급락을 했을 때 이제 드디어 미국 시장이 하락하겠다, 경제가 하드랜딩이 시작했다.
이런 얘기가 많았었지만 저는 내년에도 미국 시장 붕괴 가능성은 상당히 낮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 모멘텀은 ISM 제조업 PMI입니다.
△ 투자전략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와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