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시대, 코스맥스 미래는

입력 2024-12-27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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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방송 AI 핵심 포인트
- 코스맥스는 중국 화장품을 속속히 들어본다고 하면은 중국 브랜드 사이에서도 고가와 저가로 나눠져 있는 현실임
- 코스맥스는 기관에 꾸준한 매수가 들어옴으로써 다른 화장품들을 대비해서 선방을 하고 있음
- 내년 화장품 트렌드 중에 하나가 개인 맞춤형 화장품이 되지 않을까 생각함
- 쓰리와우는 인공지능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해 고객별로 피부 타입을 문진하고 1260만 가지의 폭넓은 조합 중 최적화된 제품을 추천해 주는 게 특징임

● 생방송 AI 실시간 기사
**맞춤형 화장품 시대, 코스맥스의 미래는?**

한국 화장품 업계 대표 기업 중 하나인 코스맥스가 최근 맞춤형 화장품 시장에 진출했다. 코스맥스는 지난 11월 23일, 개인 맞춤형 화장품 생산 플랫폼 '쓰리와우'를 공개했다. 쓰리와우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피부 타입을 진단하고, 총 1260만 가지의 조합 중 최적화된 제품을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코스맥스가 맞춤형 화장품 시장에 진출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분석된다. 첫째, 기존의 소품종 다량 생산 방식으로는 더 이상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둘째,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을 만회하기 위한 전략이다. 실제로 코스맥스는 올해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0%, 49% 감소했는데, 이는 중국 시장에서의 매출 감소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맞춤형 화장품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맞춤형 화장품 시장 규모는 연평균 9.6% 성장해 2025년에는 약 7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국내 맞춤형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20년 873억 원에서 2023년 2,000억 원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스맥스의 쓰리와우가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한다면, 회사의 수익성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도 많다. 우선, 맞춤형 화장품 시장에서는 후발 주자이기 때문에 경쟁 업체들과의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또, 쓰리와우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는 시점이 내년이라는 점에서 당장의 실적 개선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투자자들은 쓰리와우의 성과를 예의주시해야 한다. 만약 쓰리와우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는다면, 코스맥스의 주가 상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반대로, 쓰리와우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면, 코스맥스의 주가는 하락 압력을 받을 수 있다.

● 생방송 원문
-(앵커) 송민철 과장님 이에 대응하는 종목은 어떤 종목 고민해 오셨어요.
-(전문가) 화장품 코스맥스를 준비를 해 봤는데 먼저 거시적으로 우리나라의 반등을 이루기 위해서는 먼저 정치적으로 안정이 돼야 되는 부분이 있고 두 번째는 바로 중국의 의존도가 아직도 심하기 때문에 중국이 부활을 해야 된다 그런 취지에서 코스맥스를 준비해 봤는데 이 중국 화장품을 좀 속속히 좀 들어본다고 하면은 중국 브랜드 사이 안에서도 고가와 저가로 나눠져 있는 현실입니다.
그리고 여전히 기술력은 존재하기 때문에 고가 브랜드는 어쩔 수 없이 코스맥스 같은 한국 업체를 찾아서 ODM을 맡기는 이렇게 맡기는 게 현실이고 다행히 코스맥스 같은 경우는 기관에 꾸준한 매수가 들어옴으로써 다른 화장품들을 대비해서 선방을 하고 있다.
그렇게 보고 있고 내년 화장품 트렌드 중에 하나가 바로 개인 맞춤형 화장품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보고 있는데 이 맞춤 생산 플랫폼 쓰리와우가 그 주인공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소품종 다량 생산에 이어 개개인 요구에 최적화가 된 제품을 1대1로 이렇게 생산해 주는 게 골자이기 때문에 과거에는 여태까지 B2B 영업만 해왔는데 이 코스맥스의 첫 자체 브랜드 상품이자 그리고 B2C 상품인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고 바로 내년부터는 이 실적이 어떻게 찍히는지를 살펴봐야 된다 그렇게 말씀을 드릴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쓰리와우는 인공지능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해 고객별로 피부 타입을 문진하고 1260만 가지의 폭넓은 조합 중 최적화된 제품을 추천해 주는 게 특징이기 때문에 과연 이 트렌드가 얼마큼 유행을 하는지 그거를 보면서 코스맥스를 투자를 하자 그렇게 준비를 해봤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두 분 첨단 산업에서 로봇 하나 그리고 고환율에 따른 수위가 예상되는 화장품 섹터에서 하나씩 종목을 선별해 주셨습니다.
지금까지 유안타증권 송태현 차장, 유안타증권 송민철 과장과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종목분석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와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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