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기 참사' 국가 애도 기간, 경제·증시 영향은?

입력 2024-12-30 07:45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 생방송 AI 핵심 포인트
-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가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 또 발생함
- 국가에서 애도 기간을 설정함
- 경제 및 증시 측면에서 사고가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겠다라고 생각해 볼 수 있음
-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여객기 사고가 발생함
- 정부가 일주일 동안을 국가 애도 기간으로 지정함
- 공공기관의 경우 국가 애도기간 중에는 연차 사용이라든가 회식 등이 대체로 자제가 되고 금지가 됨
- 투자 측면에서는 항공주와 여객주 그리고 보험주들이 어느 정도 투자심리 위축을 겪을 것이라는 것은 어렵지 않게 생각해 볼 수가 있는 대목임
- 제주항공은 어제 주요 증권사의 홈트레이딩 시스템에서 검색어 1위를 기록하기도 했음
- 원화 가치가 떨어진 상황에서는 항공사의 리스비나 연료비를 달러로 결제했던 항공주들에 대해서 좋지 않은 상황들이 계속 이어짐
- 투자심리가 위축이 되는 상황들이 나오고 있음

● 생방송 AI 실시간 기사
**여객기 참사... 국가 애도 기간, 경제·증시 영향은?**

지난 29일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로 인해 정부는 오는 1월 4일까지를 국가 애도 기간으로 지정했다. 이번 참사는 대한민국 영토 내에서 발생한 여객기 사고 중 가장 큰 인명 피해를 기록한 것으로, 과거 사례를 살펴보면 국가 애도 기간 중에는 소비심리가 동반 위축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번 사고로 인해 항공주, 여객주, 보험주 등이 투자심리 위축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여행업계는 크리스마스나 신년 등의 주요 시즌에 저가항공사의 여객기를 전세 내어 여행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어, 해당 분야의 즉각적인 위축이 우려된다.

상장사인 제주항공은 이번 사고로 인해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원화 가치 하락으로 인해 이미 항공사들은 리스비나 연료비를 달러로 결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던 상황에서, 이번 사고로 인한 투자심리 위축은 엎친 데 덮친 격이 될 것이다.

이번 참사는 경제방송에서 다룰 정도로 큰 사고로, 관련 종목들의 충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LCC 상장 기업들은 대부분 비슷한 처지에 놓일 것으로 보이며,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 항공사들은 이번 사고에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된다.

● 생방송 원문
[이슈레이더]-(앵커) 12월 30일 월요일 아침입니다.
이슈 레이더 시작하겠습니다.
신인규 기자 안녕하세요.
-(기자) 안녕하십니까.
-(앵커) 오늘 이슈 키워드 4개 보겠습니다.
국가 애도 기간, 마음이 참 무겁습니다.
한화오션, 동박주, 이번 주 핵심 일정 순서로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어제 다들 깜짝 놀라셨고 계속 뉴스 보셨을 겁니다.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가 일어나서는 안 될 그런 일이 또 발생을 했습니다.
국가에서 애도 기간을 설정을 했습니다.
우리는 경제 및 증시 측면에서 한번 짚어보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태가 잘 수습되고 남은 가족과 국민들 충격이 잘 회복되는 것이겠지만 그때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가 될 수밖에 없고 그동안에는 개개인뿐 아니라 우리 경제와 증시에도 이 사고가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겠다라고 생각을 해 볼 수 있겠습니다.
지난 29일이었습니다.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여객기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대로는 태국 방콕에서 돌아오던 제주항공 여객기가 버드스트라이크, 조류와의 충돌로 엔진 고장이 일어났고.
현재까지 조사된 결과입니다.
결국 동체 착륙을 시도하다가 사고가 났습니다.
정부 집계는 사망자 179명, 구조자 2명이고요.
우리 영토 안에서 발생한 여객기 사고 가운데는 이번 건이 가장 큰 인명 피해를 기록한 건이 됐습니다.
사고의 규모가 커서 정부가 오는 1월 4일까지 일주일 동안을 국가 애도 기간으로 지정했습니다.
국가 애도 기간이라는 것이 지난 2010년 천안함 피격 사건 그리고 2022년에 이태원 압사 사건에 이어서 건국 세 번째로 일어난 사건이 됐고요 일어난 국가 애도 기간이 됐고요 공공기관의 경우에 국가 애도기간 중에는 연차 사용이라든가 회식 등이 대체로 자제가 되고 금지가 됩니다.
과거 사례를 보면 국가 애도 기간 중에는 소비심리가 동반으로 위축이 되었는데 핼러윈 기간 중에 일어났었던 지난 이태원 참사 때는 연말에 콘서트 공연이나 기업들의 이벤트가 줄줄이 취소된 사례가 있었고요.
정부로서도 직전까지는 계엄 이후에 빠르게 소비심리를 회복시켜야 한다면서 공공기관 송년회라든가 신년회 촉진하자 이런 움직임들이 있었는데 이런 것들을 지금 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투자 측면에서는 항공주와 여객주 그리고 보험주들이 어느 정도 투자심리 위축을 겪을 것이라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게 생각해 볼 수가 있는 대목이겠고요.
여행업계는 원래 크리스마스나 신년 등의 주요 시즌에 저가항공사의 여객기를 전세를 내서 여행 상품들을 좀 저렴하게 판매하고 이런 것들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이 분야가 즉각적인 위축을 받을 가능성을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그리고 상장사인 제주항공은 어제 주요 증권사의 홈트레이딩 시스템에서 검색어 1위를 기록하기도 했었고요.
지금까지 원화 가치가 떨어진 상황에서는 항공사의 리스비나 연료비를 달러로 결제했던 항공주들에 대해서 좋지 않은 상황들이 계속 이어졌는데 여기에 추가로 투자심리가 위축이 되는 이런 상황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게 오늘이 우리 증시 마지막 날인데요.
여러 측면에서 이 이슈를 다룰지에 대해서 사실은 망설였었는데 경제방송에서 다뤄야 할 정도로 큰 사고가 일어난 것이 참으로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앵커) 관련 종목들 오늘은 제주항공이라든지 또 모기업인 AK홀딩스, 애경산업 이런 데들은 충격은 조금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은 됩니다.
LCC 상장한 기업들 많은데 다들 비슷한 처지일 것 같고 다만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 이런 대형 항공사들은 또 어떤 움직임을 보일지 오늘 증시에서도 한번 지켜보겠습니다.
△ 투자전략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와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