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스피 2400선이 저점이라는 인식이 강함
- 바이오, 2차 전지주들이 시장의 주도주 역할을 하고 있음
- 내년도 국내 증시 돌파구를 함께 고민해 보겠음
- 피해자 직원 지원할 직원들을 추가로 파견할 계획임
- 보험 관련 사항을 이야기하고 있음
- 1월 11일 오후 5시까지 무안공항은 폐쇄돼 있는 상황임
- 무안공항 폐쇄와 관련해서 1월 1일까지 국제선 10편, 국내선 5편 결항 계획에 있음
- 이후 운항편에 대해서도 현지 사정을 살피면서 운항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음
● [마켓인사이트] 개장 직후 2400선 깨진 코스피...저가 매수세에 반등
올해 마지막 거래일인 30일 오전, 개장 직후 코스피 지수가 2400선 밑으로 떨어졌지만 이내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날 오전 10시 30분 기준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5% 오른 2420선에서 움직이고 있다. 같은 시간 코스닥 지수 또한 0.8% 상승한 700선 후반대를 기록중이다.
세부적으로는 바이오, 2차 전지주가 시장의 주도주 역할을 하고 있으며, 투자자들은 코스피 2400선이 저점이라는 인식이 강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근 환율, 관세, 성장 우려 등 삼중고에 직면한 국내 증시가 내년에도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에 대해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내년에도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내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 약화와 내수 부진 등이 우려된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통화 완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성장주와 가치주의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 구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 생방송 원문
#마켓인사이트-(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마켓인사이트 이예은입니다.
2024년 마지막 거래일입니다.
개장 직후에는 코스피 지수가 2400선을 깨고 내려오기도 했지만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며 양 시장 상승 폭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역시 코스피 2400선이 저점이라는 인식이 강한 것으로 풀이되는데요.
세부적으로는 바이오, 2차 전지주들이 시장의 주도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장 마감 때까지 이런 강세를 유지해줘야 할 텐데요.
유난히 어려웠던 우리 시장, 이제는 내년을 준비해야 하죠.
그런 만큼 오늘 마켓인사이트에서는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과 함께 환율 관세 그리고 성장 우려 삼중고 속 내년도 국내 증시 돌파구 함께 고민해보겠습니다.
그럼 마켓인사이트 본격적으로 출발합니다.
-(앵커) 주말 사이 안타까운 참사가 발생했습니다.
주말 사이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와 관련해 제주항공 측에서 브리핑을 진행 중인데요.
어떤 발언이 오가고 있는지 함께 확인해 보시죠.
-피해자 직원 지원할 직원들을 추가로 파견할 그런 계획입니다.
현재 직원 300여 명이 탑승자 가족들 옆에서 말씀드린 장례 지원 절차라든가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계속 상의하고 그분들의 의견을 듣고 있습니다.
보험 관련 사항입니다.
어제 말씀드린 대로 모두 5개 보험사에 분산 가입돼 있고 영국에 가입돼 있는 상황입니다.
사고 수습과 함께 장례 등 탑승자 가족 지원과 보험사와 협의해서 유가족들을 최대한 예우하면서 향후 보험처리와 관련한 그런 논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보험사에서 어젯밤 늦게 우리나라에 입국을 했다고 합니다.
이분들과 함께 구체적인 보험금 지급 방식 부분에 대해서 준비를 하고 장례 절차가 마무리되고 유족들이 요구하는 시점에 요청하는 요청하는 시점에 보험 처리와 관련한 부분들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라는 점 말씀드리겠습니다.
어제 말씀드렸지만 1월 11일 오후 5시까지 무안공항은 폐쇄돼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무안으로 입국하기로 돼 있던 해외에 나가 있는 지금 체류객들이 계시는데 어제 인천과 부산을 통해서 귀국을 돕는다는 말씀을 드렸었는데 무안에서 나가사키, 일본 나가사키 노선이 있습니다.
여기는 부산이나 인천에 노선이 있기때문에 저희가 직접 무안-나가사키 노선을 이용하신 분들에 대해서는 인천으로 모시고 다시 지상교통편을 이용해서 귀가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무안공항 폐쇄와 관련해서 1월 1일까지 국제선 10편, 국내선 5편 결항 계획에 있습니다.
이후 운항편에 대해서도 현지 사정을 살피면서 운항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는 탑승자 가족 지원과 운항 상황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앵커) 제주항공 측 브리핑 보고 오셨습니다.
제주항공 이 시각 8% 넘게 하락하고 있는데요.
하루빨리 사고가 수습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 시황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와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위 생방송 원문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디지털사업부 와우퀵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