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 시즌2가 최소 1조5천억원 넘는 수익을 거둘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일 미디어 연구소 K엔터테크허브가 시즌1과 시즌2를 비교 분석한 결과 시즌1은 제작비 약 250억원을 써서 약 1조원의 수익을 냈다. 수익률이 제작비 대비 약 40배였다.
시즌2는 제작비가 시즌1의 4배인 1천억원가량 들었는데, 외신에서 적지 않은 혹평이 나오는 등 평가가 엇갈렸다.
그러나 공개 이틀 만에 93개국 TV 쇼 부문 시청률 1위를 기록했고, 플릭스패트롤 집계 기준 93개국 중 93개국 전체에서 시청률 1위로 만점(930점)을 기록하는 등 인기를 끌었다. 시즌1이 1위를 차지하는 데 8일이 걸린 것보다 훨씬 빠르다.
시즌1 때 추이를 바탕으로 계산해보면 시즌2 예상 수익은 최소 1조5천억원으로 추정된다.
한정훈 K엔터테크허브 대표는 "시즌1의 수익성(제작비 대비 40배)에는 미치지 못하더라도, 제작비 대비 최소 10배 이상의 수익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이 외에도 넷플릭스 주가 상승, 신규 구독자 유치 등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으며 한국이 글로벌 콘텐츠 전략의 핵심 역할을 하는 것을 재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즌1보다 높은 수익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있다. 넷플릭스 '기묘한 이야기'와 할리우드 주요 콘텐츠들이 시즌3 이상에서 수익률이 더 높아진 경우도 있다.
시즌이 늘어날 수록 구독자 유치 및 유지, 타 브랜드와의 제휴를 통한 머천다이징, 테마파크 어트랙션 등으로 수익이 더 늘어나서다.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소셜 미디어 데이터에 따르면 시즌2가 시즌1 못지않은 흥행세가 예측된다고 최근 보도했다.
포브스는 에피소드별 영어 자막을 분석해 '누나', '오빠' 등 한국어의 의미와 '딱지놀이', '6각5종 경기', '둥글게 둥글게' 등 한국형 놀이 문화도 집중 조명했다.
소셜 미디어 분석 회사 스프라우트 소셜은 지난해 11월 20일부터 지난달 20일까지 '오징어게임' 키워드에 대한 소셜미디어의 총 버즈(언급) 수가 약 310만 건이었으며, 잠재적 노출 수까지 전망하면 약 51억9천만회에 달한다고 분석했다.
넷플릭스는 올해 시즌3을 공개할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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