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MS와 협업…AI 에이전트 개발

김대연 기자

입력 2025-01-07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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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지능 기반 통합 서비스 구현
'AI 데이터센터' 분야 협업 계획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가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5' 개막을 하루 앞둔 6일(현지시간)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전격 발표했다.

조 CEO는 이날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공감지능(AI)과 함께하는 일상의 라이프스 굿'을 주제로 열린 LG 월드 프리미어 행사의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공개했다.

LG 월드 프리미어는 CES 개막에 앞서 글로벌 미디어와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혁신과 미래 비전을 소개하는 행사다.

조 CEO는 "공감지능은 여러 물리적 공간과 가상환경에 이르기까지 서로 매끄럽게 이어지며 총체적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로 진화하고 있다"며 "이것이야말로 공감지능이 제공할 수 있는 차별적 고객가치이자 다른 AI 기술과 구별되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조 CEO는 AI 총체적 경험을 위한 MS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전격 발표했다. LG전자가 집과 차량, 상업용 공간 등 다양한 공간에서 보유한 제품과 이를 통해 얻게 되는 고객 인사이트에 MS의 AI 기술을 결합해 공감지능 통합 서비스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저드슨 알소프 MS 수석부사장 겸 최고사업책임자(CCO)는 "스마트한 제품과 서비스로 일상의 변화를 만드는 선두 주자인 LG전자와 파트너십을 발표하게 돼 기쁘다"며 "LG전자와 단순한 기술 협업을 넘어 더 나은 삶을 위한 혁신적인 경험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두 회사는 집, 차량, 호텔, 사무실 등 공간에 활용되는 AI 에이전트 개발 및 고도화에 협력한다. LG전자는 이동형 AI홈 허브(Q9)가 고객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MS의 음성인식 및 음성합성 기술을 적용해왔다. 이를 통해 Q9이 고객의 다양한 억양과 발음, 구어체적 표현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LG전자는 MS와 함께 고객을 이해하고 상호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고객의 필요와 선호도까지 예측하는 AI 에이전트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알소프 수석부사장은 'AI 데이터센터' 분야에서의 양사 협업 계획도 밝혔다. 두 회사는 MS가 구축하는 차세대 AI 데이터센터에 필수 기술인 열관리, 칠러 등에서 협업한다.

끝으로 조 CEO는 LG전자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뿐 아니라 B2B(기업 간 거래) 영역에서도 AI를 기반으로 변화를 주도하는 모습을 소개했다.

AI 가전과 냉난방공조(HVAC) 등 기술이 집결된 소형 모듈러 주택 '스마트코티지'로 새로운 주거 경험을 제공하거나, 자동차를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솔루션 기반의 '바퀴 달린 생활공간'으로 정의하고, AI 기술을 적용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는 것 등이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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