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홈 AI'로 초개인화된 맞춤형 경험 제공"

김대연 기자

입력 2025-01-07 10:10  

'홈 AI' 비전 발표…녹스 기반 보안 강화
갤럭시 북5 프로·TV 등 AI 신제품 공개


삼성전자가 스마트싱스와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필요에 맞춰 초개인화된 맞춤형 설루션을 제공하는 '홈 AI' 비전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CES 2025' 개막에 앞서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모두를 위한 AI: 경험과 혁신의 확장'(AI for All: Everyday, Everywhere)을 주제로 프레스 콘퍼런스를 열고 이 같은 비전을 제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전 세계 미디어와 거래처 관계자 등 1,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또한, 지난 10년간 이어온 압도적 스마트 홈 분야의 리더십을 강조하며, 삼성전자의 'Home AI' 혁신을 집을 넘어 산업과 사회로 확장해 나가는 전략을 소개했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삼성전자의 '홈 AI'는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초개인화된 맞춤형 경험을 제공해 일상에 편리함과 즐거움을 선사한다"며 "'홈 AI' 혁신을 산업과 사회로 확장해 미래 100년까지 혁신 리더십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홈 AI'는 가족 구성원의 일상은 물론, 업무와 여가 등 다양한 상황과 패턴을 구분하고 이해할 뿐만 아니라 공간 AI를 통해 집안 사물과 공간까지 분석해 사용자에게 한층 고도화된 솔루션을 제안한다.

삼성전자는 이날 공간 AI 기반 '스마트싱스 앰비언트 센싱(Ambient Sensing)' 기술을 소개했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연결된 기기들을 통해 사용자의 기기 사용 패턴뿐 아니라 움직임과 주변 소리까지 감지·분석해 상황에 맞춰 집안 정보 요약하고, 조치가 필요한 상황을 알릴 수 있다.

삼성전자는 홈 AI 전반에 가족 구성원의 목소리를 구별하도록 업그레이드된 AI 음성 비서 '빅스비'를 적용해 사용성을 높일 예정이다.

또한, 삼성의 통합 소프트웨어 경험인 '원(One) UI'를 모바일에서 TV와 가전까지 적용해 제품 간 시너지를 강화한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는 최대 7년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삼성전자는 홈 AI 경험을 위해 보안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서로 연결된 기기들이 보안 위협으로부터 집과 개인 데이터는 물론, 서로를 보호하도록 하는 '삼성 녹스 매트릭스'를 모바일과 TV, 와이파이가 탑재된 가전 전 제품으로 확대한다.

녹스 매트릭스에 연결된 기기들을 한눈에 보여주는 '녹스 매트릭스 대시보드'와 PIN·비밀번호·생체 정보 등 사용자의 민감한 정보를 별도 보안 칩에 저장해 보호하는 '삼성 녹스 볼트'도 패밀리허브 신제품 등으로 확대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AI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 PC' 기능을 모두 탑재한 '갤럭시 북5 Pro북360' 등 신제품을 대거 선보였다.

이 외에도 갤럭시 링·워치 등 개인 웨어러블 기기로 수집된 건강 지표를 AI 기술로 분석하고 수면과 식이 관리 등 맞춤형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삼성 헬스'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TV 전반에 AI 기능 적용해 사용자의 니즈와 취향, 의도까지 미리 파악해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삼성 비전 AI'를 올해 TV 신제품부터 처음 적용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터치형 스크린을 탑재해 연결성과 편의성을 높인 다양한 스크린 가전 신제품도 선보였다. 9형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비스포크 냉장고 신제품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는 냉장고 속 식재료를 자동 인식해 푸드 리스트를 만들어주는 'AI 비전 인사이드' 기능을 탑재했다.

또한, 삼성전자는 미국 온라인 식료품 배송업체 '인스타카트(Instacart)'와 협업해, 냉장고에 탑재된 스크린을 통해 부족한 식재료를 즉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2025년 내 미국 시장에 도입한다.



이날 삼성전자는 삼성중공업과 현대차그룹 등 다양한 파트너와의 협업 사례를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삼성중공업과 협업해 '선박용 스마트싱스'를 적용한 선박 솔루션을 최초 공개했다. 이를 통해 선원들은 선박 운영 시스템을 한눈에 확인하고 에너지 통합 관리, 비정상 활동 모니터링 등을 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과 협력한 '차량용 스마트싱스'는 차량 위치를 찾는 스마트싱스 파인드, 차량 탑승 전 스마트싱스를 통한 차량 상태 확인·원격 제어,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한 집안 가전 원격 제어, 가정용 카메라의 모션 감지 알림 확인·실시간 영상 확인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