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건 돌파…소비자 비용 부담↓"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의 무료 교환·반품 서비스를 지원하는 네이버페이 '반품안심케어'가 중소상공인(SME) 매출액 증대에 긍정적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강형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교수팀에 따르면,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의 결제액이 증가하는 등 SME의 실질적인 성장 촉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반품안심케어는 무료 교환·반품 배송비를 보상해주는 보험 서비스로, 지난해 12월 누적 판매 건수 1억 건을 돌파했다.
또한, 동일한 SME가 판매하는 상품 중 반품안심케어가 적용된 상품의 매출액이 그렇지 않은 상품의 매출액보다 평균 약 13.6%가 더 높았다. 유사한 상품을 판매하는 SME의 주문 데이터를 비교해도 반품안심케어에 가입한 SME의 하루 결제액이 3~8%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보험료 지출 비용 및 반품 증가에 따른 피로도보다 구매 증가로 인한 매출 성장 효과가 크다고 분석했다. 반품안심케어가 구매자와의 분쟁에 따른 비용과 반품 관련 재정적 리스크를 줄여 안정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반품과 교환이 잦은 상품군에서 반품안심케어 도입에 따른 매출액 증대 효과가 평균 대비 높게 나타났다. '패션잡화' 카테고리가 58.3%로 가장 높았고, '가구·인테리어(46.7%)'와 '디지털·가전(26.2%)'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사이즈와 색상 등 다양한 이유로 교환·반품에 대한 수요가 큰 제품군에서 SME가 무료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의 비용 부담을 줄이고 구매 결정을 더욱 쉽게 만든 결과로 확인됐다.
조예나 네이버페이 보험팀 리더는 "많은 SME들이 반품안심케어를 통해 교환·반품 리스크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매출을 올리는 마케팅 도구로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도화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반품안심케어가 SME들의 성장을 지속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