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가 실적 부진으로 고전하는 사이 스케쳐스가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12일(현지시간)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지난 2020년 1월 말 이후 지난 9일까지 신발 제조업체들의 주가를 살펴본 결과 업계 선두인 나이키와 아디다스가 각각 26.0%, 13.9% 하락한 반면 스케쳐스는 85.4% 상승했다.
스케쳐스 매출은 2023년 기준 80억 달러(약 11조7천억원)로 10년 전 18억 달러(약 2조6천억원)에서 급성장했으며, 매출 기준 업계 3위에 올랐다. 스케쳐스는 2026년까지 100억 달러(약 14조7천억원) 순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이키가 슈퍼스타 운동선수 등에 집중한 반면 스케쳐스는 편안함을 중시하는 은퇴층이나 자녀에게 비교적 저렴한 신발을 사주려는 부모들의 수요 등을 겨냥하면서 인기를 끌었다는 게 WSJ 설명이다.
수익성이 좋은 고가의 한정판 제품도 내놓지 않았다.
1992년 설립된 스케쳐스는 2010년대 초 워킹화의 성공 등으로 성장세를 탔다. 코로나19 확산 당시 업계 선두 나이키가 100달러(약 14만원) 미만 제품에 대한 비중을 줄이고 저소득 소비자를 겨냥한 많은 소매점에서 철수한 틈을 파고들었다고 WSJ은 설명했다.
나이키는 지난해 9월 실적 부진으로 최고경영자(CEO)를 교체했으며 새로운 사업 전략을 모색 중인 상황이다. 엘리엇 힐 나이키 CEO는 지난달 실적발표 당시 그동안의 과도한 할인 정책을 비판하며 프리미엄 전략을 강조하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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