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전장 한방에 마무리하는 뉴스. 오한마 시간입니다.
트럼프 경제팀이 수입품에 대한 보편관세를 매월 조금씩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출 중심국 우리 입장에선 발등에 불이 떨어졌습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 취임을 기대하는 우리 기업들이 있습니다. 조선업이라고 하는데요. 왜 그럴까요?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 "트럼프, 보편관세 점진적 인상"...관세폭탄 초읽기 韓 '조마조마'
첫번째 뉴스픽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인의 경제팀이 보편 관세 세율을 매월 점진적으로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현지시간 14일 보도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은 모든 수입품에 대해 10~20%,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60% 이상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은 "경제팀이 관세를 한 달에 약 2~5%씩 점진적으로 인상하고, 국제경제비상권한법(IEEPA)을 근거로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앞서 워싱턴포스트는 트럼프 경제팀이 보편 관세를 미국의 국가경제 안보에 핵심적이라고 여겨지는 특정 분야와 관련된 품목에만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트럼프 당선인은 이 보도를 "가짜뉴스"라고 일축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미국이 관세를 급진적 또는 점진적 올리든지 간에 한국 경제에 악영향은 분명해 보입니다.
미국이 최대 수출국인 우리 기업들은 관세 폭탄을 크게 우려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국에 더 큰 관세가 부과되면 제조 업체들이 중국을 떠나 미국이나 동맹국으로 이전할 수 있어 오히려 수혜를 입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대미 직접 투자를 확대하거나 수출 시장 다변화가 필요하다"고 분석했습니다.
◆ '트럼프 취임' 기대하는 조선업...한화오션·HD현대중 '신고가'
두번째 뉴스픽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트럼프발 관세 폭탄이 우려되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 취임을 기대하는 우리 기업들이 있습니다. 바로 조선업인데요.
현지시간 20일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을 앞두고 국내 조선주들이 대표적인 트럼프 수혜주로 꼽히고 있습니다.
오늘(14일)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이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웠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은 현지시간 6일 "선박 건조와 관련해 동맹국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내 조선업과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앞서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은 지난해 미 해군과 함정정비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스몰캡뉴스와 공시들을 서효원 캐스터가 정리했습니다.
◆ 큐라클, ‘CU71’ 기반 알츠하이머 신약 개발 착수
첫 번째 소식입니다.
큐라클은 ‘CU71’을 기반으로 알츠하이머 치료제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CU71’은 퇴행성 뇌질환의 주요 발병 원인으로 꼽히는 혈액뇌관문 기능장애와 신경 염증을 개선하는 경구용 치료제인데요.
큐라클은 지난해 7월 이에 대한 물질특허를 출원한 데 이어, 지난 10일 용도특허를 추가로 출원했습니다.
회사 측은 올해 안에 FDA 사전미팅 신청을 진행해 임상1상에 최대한 빨리 진입한다는 목표입니다.
◆ 모비데이즈, 일론 머스크 틱톡 인수설에 ‘상한가’
두 번째 소식입니다.
일론 머스크의 ‘틱톡’ 인수설에 틱톡의 공식 파트너사 모비데이즈가 오늘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외신 등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는 틱톡의 미국 사업을 인수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 의회는 지난해 4월 틱톡의 모회사인 중국 기업 바이트댄스가 미국 사업권을 270일 이내에 매각하지 않을 경우 미국 내 서비스를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는데요.
이에 따라 틱톡은 오는 19일까지 미국 사업을 매각하거나 중단해야 할 위기에 놓였습니다.
◆ 샤페론, 아토피 치료제 美 FDA 2b상 파트1 성공
다음 소식입니다.
샤페론은 ‘HY209겔’에 대한 임상 2b상 파트1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경증 또는 중등증 아토피 피부염 환자용 치료제로, 샤페론은 파트2 임상시험을 이어갈 예정인데요.
회사 측은 파트1 임상을 통해 안전성과 효능을 확인한 만큼, 파트2 임상도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오늘 샤페론 주가는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 제이스코홀딩스, 파우스트제일차에 498억원 담보 제공
네 번째 소식입니다.
제이스코홀딩스는 파우스트제일차에 498억원 규모의 담보 제공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자기자본 대비 79%에 달하는 금액인데요.
회사 측은 이번 결정과 관련해 “제4회 전환사채 납입예정 대상자인 파우스트제일차의 채무 금액에 대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오늘 제이스코홀딩스 주가는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오전장 한방에 마무리하는 뉴스를 전해드렸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증시뉴스의 정석! 오한마!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