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중앙정부가 내수를 전방위로 키우겠다는 전략을 감안하면 2년 정도의 강한 강도의 재정 집행이 예상됨.
- 중국의 4분기 GDP 성장률 컨센서스는 5.0%이며, 하나 증권은 5.2%로 전망함.
- 중국 정부는 생산이나 공급을 기반으로 한 성장률보다 물가가 오르는 기반의 성장률을 추구할 것으로 보임.
- 명목 GDP가 지난 2년 동안 실질 GDP를 하회하면서 중국 내 많은 물가가 하락하였고 출하 가격이나 기업 이익, 가계 소비 및 지출 가격이 빠지는 문제를 안고 있음.
- 내구재 소비 진작을 위해 가전 및 전기차 이구환신 정책을 시행하였으며, 올해 해당 예산을 두 배 정도 증액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경제 전망 : 2023년 4분기 GDP 성장률과 재정정책
중국 중앙정부가 내수를 전방위로 키우겠다는 전략을 감안하면 2년 정도의 강한 강도의 재정 집행이 예상됩니다.
발표될 중국의 4분기 GDP 성장률 컨센서스는 5.0%이며, 하나 증권은 5.2%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생산이나 공급을 기반으로 한 성장률보다 물가가 오르는 기반의 성장률을 추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명목 GDP가 지난 2년 동안 실질 GDP를 하회하면서 중국 내 많은 물가가 하락하였고 출하 가격이나 기업 이익, 가계 소비 및 지출 가격이 빠지는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내구재 소비 진작을 위해 가전 및 전기차 이구환신 정책을 시행하였으며, 올해 해당 예산을 두 배 정도 증액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위 생방송 원문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디지털사업부 와우퀵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