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지난달 세계 유제품 가격 지수는 148.7로, 지난 2022년 10월(149.2) 이후 2년 4개월 만에 최고를 기록했다. 가격 지수는 2014∼2016년 평균 가격을 100으로 두고 비교해 나타낸 수치다.
유제품 가격 지수는 2023년 9월 112.0까지 떨어졌다가 수요 증가 등으로 작년 8월부터 매달 높아져 지난달 148.7까지 뛰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23.2% 높고, 전달보다 4.0% 상승했다.
지난달 가격 상승의 주요 원인은 오세아니아 지역의 우유 생산 감소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국내 식품기업들은 원료 가격 변동 추이를 주시하며 제품 가격 조정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유제품 자급률은 44%에 불과해 치즈와 크림 등 많은 유제품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수입 유제품 가격은 원제조사의 요청에 따라 조정된다.
이런 가운데 최근 원·달러 환율이 1,450원 안팎에서 움직이면서 유제품 수입 단가도 이전보다 상승했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지난 1∼2월은 힘들게 버텼지만 앞으로가 문제"라며 "가격이 급등한 커피나 코코아를 넣은 유제품의 경우 더 부담스러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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