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는 지난 21일 유한킴벌리 본사에서 업무협약식을 갖고,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발굴하고, 이들에 대한 국민 인식 개선과 사회적 관심을 확산하기로 뜻을 모았다.
지난해에 합계 출생률이 9년 만에 반등하며 사회적으로 긍정적 기조가 확산되는 가운데, 양사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으로 꼽히는 혼인 외 출생아에게 주목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비혼 출생아는 전체의 4.7%에 해당하는 1만 857명으로, 규모와 비율 모두 집계 이래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제도 밖 출산으로 태어나는 아이는 지속 증가함에도, 대상 가정과 아이를 위한 제도의 뒷받침과 사회적 인식은 아직 미흡하다. 제도적 어려움으로 출생신고가 되지 못한 아이의 경우 예방접종 등 진료와 보육 지원의 기회에서 배제되기도 한다. 비혼 출산에 대한 20대 인식이 변화 추세임을 감안했을 때, 혼인 외 출생아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사는 제도 밖 출산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사회적 관심이 확산될 수 있도록 힘을 모은다. 이를 위해 네이버 해피빈과의 대국민 인식개선 캠페인 협력, 하기스 기저귀 등 육아용품 지원, 주거환경 개선 사업 등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유한킴벌리 전양숙 지속가능경영센터장은 “저출생 극복의 첫걸음은 태어난 아이들이 환영받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며, “국내 유아동용품 선도 기업으로서 LH와 적극 협업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지원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고민하고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유한킴벌리는 2017년부터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하기스 이른둥이용 초소형 기저귀를 생산, 공급하고 있다. 누적 약 600만 패드를 신생아 집중 치료실(NICU)과 자사몰 맘큐를 통해 무상 공급하여, 현재까지 4만여명의 이른둥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한국경제TV 김원기 기자
kaki1736@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