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CJ제일제당이 '비비고 만두'를 매출 1조 원의 세계 만두 시장 1위 브랜드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일 인천시 중구에 있는 인천 냉동식품공장에서 '이노베이션 세미나'를 열고 2020년까지 '비비고 만두' 연 매출을 1조 원으로 올리고, 이 중 70%를 해외시장에서 달성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날 행사에서 강신호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장은 "지난 3년간 한국과 미국, 중국에 2천억 원에 달하는 금액을 투자하며 브랜드와 연구개발(R&D), 제조역량을 차별화했다"며 "지난해 비비고 만두는 국내에 이어 미국 시장 1위를 차지하는 등 국내외 만두 시장에서 3천300억 원의 매출을 거뒀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이런 성과를 토대로 해외 사업을 확대해 '한국식 만두(K-Mandu)' 열풍을 이끌어나간다는 계획이다.
국가별로는 2020년 한국에서 3천150억 원을 비롯해 미국 2천800억 원, 중국 1천768억 원, 러시아 1천300억 원 등을 매출 목표로 잡았다.
이를 위해 CJ제일제당은 2천억원 이상을 투자해 미국과 중국 중심의 해외 생산기지를 러시아와 독일, 베트남으로 확대해 대륙별 생산거점을 확보할 방침이다.
최근 러시아 업체를 인수해 유럽시장 진출을 본격화했고, 지난해 말 인수한 베트남 냉동식품업체 까우제에서도 만두를 생산한다.
독일에서도 비비고 한식반찬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업체인 마인프로스트에 설비를 투자해 최근 비비고 만두를 출시했다.
미국에서는 동부 지역에 세 번째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기업간거래(B2B) 시장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중국은 광저우 공장 규모를 3배로 늘리는 공사를 시작했고, 올해 베이징 인근에 신규 공장을 지을 계획이다.
세계 만두 시장은 지난해 기준 5조7천억 원 규모로, 연평균 3%대 성장하며 2020년에는 6조7천억 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CJ제일제당은 현재 완차이페리, 삼전, 스니엔 등 중국 3개 업체와 일본 아지노모토에 이어 5위를 차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중국 업체들은 시장규모가 가장 큰 내수시장에만 집중하고 있고 아지노모토는 해외 진출을 꾀했지만, 현지화 부족으로 성과는 미비한 상황"이라며 "비비고 만두로 한식의 이미지를 살리면서도 국가별 식문화 특성을 반영한 현지화 제품도 선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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