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지난해 면세점 국산품 중 중소·중견기업 제품 매출액이 전년보다 45%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면세점 전체 매출액은 12조2천757억원으로 1년 전보다 33.5% 증가했다.
그중 국산품으로 중소·중견기업 제품 매출액은 1조7천62억원이었다. 전년보다 44.6% 늘어났다.
면세점 국산품 중 대기업 제품 매출은 42.4% 늘어난 3조1천655억원, 외국 물품 매출액은 7조4천40억원으로 27.8% 증가했다.
지난해 중소·중견 제품 중 가장 많이 팔린 품목은 화장품(9천3억원)으로 전체 중소·중견제품 매출의 52.8%에 달했다.
가방류(2천331억원·13.7%), 기타(1천646억원·9.6%), 식품류(1천203억원·7.1%)가 그 뒤를 따랐다.
국산품 대기업 제품 중 가장 많이 팔린 품목은 화장품(2조6천283억원)으로 그 비중이 전체 대기업 국산품 매출의 83.0%나 됐다.
한편 중소중견 면세점의 매출액은 9천530억원으로 67.5% 늘었다.
그러나 면세점 전체 매출액 중 중소·중견 면세점 비중은 7.8%에 그쳤다. 나머지는 모두 대기업 면세점(10조7천802억원)이 벌어들였다.
중소중견 면세점 매장 수는 29개로 전체 면세점의 59.2%를 차지했지만 매출 규모는 매장 숫자에 미치지 못하는 셈이다.
관세청은 "중소·중견 면세점의 물적·인적자원, 면세점 운영경험이 대기업보다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중소·중견 면세점의 안정적인 정착과 중소중견제품의 지속가능한 판매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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