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1년만에 180억원 조달, 성공률 절반 수준
임종룡 위원장 "다음달 적격투자자 범위 확대"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획기적인 사업 아이디어가 있는데 자금이 부족하다면 크라우드펀딩을 시도해볼 만 하다.
크라우드펀딩은 사업 구상이나 창작 아이디어를 제안해 익명의 다수인 대중들로부터 십시일반으로 투자를 받는 방식이다.
크라우드펀딩이 이번 주 증권가에서 화제몰이를 했다.
작년에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도입했다. 결과는 절반의 성공이었지만, 고무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개인 투자자들이 창업·중소기업에 소액을 '십시일반'하는 '크라우드펀딩'이 도입 첫해 펀딩 성공률 46%, 자금조달 180억원의 성과를 거뒀다.
28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출범 1주년을 맞은 크라우드펀딩으로 모두 121건이 자금조달에 성공해 180억원을 모집했다.
펀딩 시도는 모두 261건이었다. 성공률은 46.4%였다. 미국이 제도를 처음 도입했을 당시 20%대의 성공률을 보였다. 초반에 절반의 성공을 거뒀다면 상대적으로 높은 성과라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성공한 펀딩에는 모두 7천172명의 투자자가 참여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38건으로 가장 많았다. 정보기술(IT)·모바일 34건, 문화 16건, 농식품 7건, 교육 7건 등 순으로 투자가 이뤄졌다.
연간 투자 한도가 200만원인 일반투자자의 1인당 평균 투자금액은 133만원 수준이었다. 한도가 1천만원인 적격투자자는 621만원, 한도가 없는 전문투자자의 평균 투자금액은 3천411만원이었다.
마중물펀드·희망펀딩대출·매칭투자조합 등 지원프로그램을 통한 투자도 56건의 99억3천만원에 달했다.
출범 초기 5곳이던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체는 14곳까지 늘었다.
금융위는 이날 크라우드펀딩 출범 1주년 기념식을 열어 두 차례 펀딩으로 14억원을 조달한 농업회사법인 팜잇과 영화 '판도라'로 7억원을 모집한 CAC엔터테인먼트 등 2개 성공기업에 표창을 줬다.
팜잇은 농업생산수단을 공유하는 영농조합 모델을 선보인 회사로, 작년 6월 팜잇과 7월 팜잇2호로 자금 모집에 나서 각각 당일과 사흘 만에 펀딩 성공 기준인 모집액의 80%를 넘겼다. 두 번 모두 기업당 연간 발행 한도인 7억원을 모았다.
영화 '판도라'의 크라우드펀딩 특수목적법인(SPC)인 CAC엔터테인먼트도 발행한도인 7억원을 모집했다. 특히 영화 흥행으로 손익분기점을 돌파해 투자자에게 수익을 돌려줄 수 있었다.
87건의 펀딩을 시도해 42건의 자금조달에 성공한 중개업체 와디즈도 표창을 받았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크라우드펀딩 출범 1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크라우드펀딩을 도입하는 데 입법과정만 2년이 넘게 걸렸는데 이렇게 '돌'을 맞게 되니 감회가 새롭다"며 "후속 투자를 지원하고 적격투자자 범위 확대 등 시행령 개정을 다음 달까지 마무리하고 광고규제 완화를 위한 법 개정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chomj@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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