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물류비용 상승 해소 등 저효율 물류체계 개선"
(제주=연합뉴스) 김호천 기자 = 제주도에 처음으로 대규모 물류단지가 개발된다.
제주도는 30일 제1호 물류단지인 '제주항 배후 물류단지' 개발을 위한 로드맵을 발표하고, 물류단지개발지원센터 관련 조례를 제정하기로 했다.
제주항 배후 물류단지의 면적은 순수 물류시설 용지 규모만 16만7천㎡로, 도로 등 공공시설과 지원시설 용지를 더하면 훨씬 더 넓어질 전망이다.
개발은 자금조달 능력이 있는 다수의 업체가 참여하는 협동조합이나 특수목적법인(SPC) 등 민간 추진체를 구성해 하는 방식과 공공이 주도하는 방식이 검토되고 있다.
공공 주도의 로드맵을 보면 오는 3월까지 물류단지개발지원센터를 구성해 물류단지 위치와 면적을 검토하고, 6월에 지방비로 예산을 확보해 타당성 조사에 착수한다.
내년 2월에 타당성 평가와 투자심사를 마치고 다음 달에 물류단지계획 용역을 통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시작한다. 이어 1년 동안 문화재 지표조사와 환경, 교통, 재해 등 각종 평가용역을 한 뒤 2019년 3월 물류단지계획 승인을 신청한다.
최종적으로 같은 해 9월 물류단지계획 승인을 고시하고 부지 조성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신용범 제주도 해운항만물류과장은 "인구와 관광객 급증, 물동량 증가로 물류창고시설이 크게 부족한 상황"이라며 "물류단지를 개발하면 물류비용 상승 원인이 된 비규격 컨테이너를 표준 컨테이너로 대체할 수 있고, 고질적인 저효율 물류체계를 개선할 수 있다"고 기대했다.
그는 "2014년 물류단지 공급 총량제가 폐지되고 실수요자 필요한 물류단지를 직접 개발하도록 유도하는 실수요 검증제가 시행됐다"며 "해운항만물류공사와 연계해 물류기업과 해운사, 운수업체 등이 대거 참가하는 민간개발 방식으로 하면 완공 시기를 보다 앞당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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