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령·연평도 왕복 10만∼14만원, 인천시·옹진군에 'SOS'
(인천=연합뉴스) 강종구 기자 = 불법조업을 일삼는 중국어선 입장에서는 한국 해양경찰은 공포의 대상이다.
작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어선 옆에 쇠창살을 치고 해경에 쇠파이프를 휘두르며 저항하는 사례가 잦았지만 이젠 그랬다가는 M-60 기관총 세례뿐이다.
해경은 작년 10월 중국어선 공격에 해경 고속정이 침몰한 사건을 계기로 공용화기 사용을 확대하는 등 대응 수위를 한층 끌어올리며 강한 인상을 주고 있다.
그러나 이런 강력한 해경도 항공료 못지않게 비싼 서해5도 뱃삯에 고개를 절레절레한다.
중부해경본부는 '서해5도 특별경비단'의 3월 출범을 앞두고 최근 인천시와 옹진군에 여객선 이용료 감면 지원을 요청했다.
해경은 서해5도에 우선 배치되는 특수진압대원 42명의 뱃삯을 서해5도 주민 수준으로 감면받을 수 있을지를 문의했다.
백령·대청·연평도 등 서해5도 여객선 왕복 운임은 10만∼14만원으로 김포∼제주 항공료와 비슷할 정도로 비싼 편이지만, 서해5도 주민은 정부와 인천시 지원을 받기 때문에 편도 7천원, 왕복 1만4천원이면 육지를 오갈 수 있다.
특별경비단 경비함정은 인천 해경부두에서 교대 인력을 태워 가는 기존 방식과는 달리, 서해5도에 상시 배치되기 때문에 교대 인력 21명이 주 1회꼴로 여객선을 이용해 대청도와 연평도로 가야 한다.
할인을 전혀 받지 못한다면 해경은 월 1천만원가량의 뱃삯을 부담해야 하지만 현재로써는 관련 예산을 확보하지 못한 탓에 재원 마련에 어려움을 겪게 될 전망이다.
인천시와 옹진군은 해경의 여객선 운임 지원 요청을 받고 관련법과 조례 규정을 살펴봤지만, 뱃삯 지원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해군이나 다른 공공기관도 서해5도로 공무상 출장을 갈 때 별도의 운임 지원을 받는 것은 아니라며 해경에만 운임 감면 혜택을 주긴 어렵다는 입장이다.
옹진군은 다만 옛 대청면사무소 2층을 경비단 임시 사무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해경 요청은 실무 논의를 거쳐 지원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중부해경은 인천시와 옹진군의 예산 지원이 어려운 것으로 결론 나면 일단 자체 출장경비로 뱃삯을 충당하고 추후 기획재정부에 운임 지급을 요청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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