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작년 프리미엄TV 사상 첫 점유율 1위

입력 2017-02-22 14:55  

LG전자, 작년 프리미엄TV 사상 첫 점유율 1위

재작년 1위 삼성전자, 소니에도 밀려 3위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기자 = LG전자[066570]가 지난해 전 세계 2천500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판매대수 기준으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LG전자가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판매 1위를 하기는 처음이다.

22일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LG전자는 지난해 2천500달러 이상 TV 시장에서 43.1%(수량 기준)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2015년에는 점유율이 17.5%에 그쳤으나 2배 이상으로 끌어올리면서 1위를 차지한 것이다.

TV 업계에서는 자체 발광 소재를 사용한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가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으로 자리 잡으면서 LG전자가 이런 성적을 낸 것으로 풀이한다.

LG전자는 OLED 패널을 사용한 TV를 차세대 TV 기술로 밀고 있다.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소비자가전전시회)에서 공개한 'LG[003550] 시그니처 OLED TV W'는 비디오디스플레이 부문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했다.

이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지켜오던 삼성전자[005930]는 지난해 3위로 떨어졌다. 삼성전자는 2015년만 해도 57.7%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지켰지만 지난해에는 20.3%로 반 토막이 났다.

일본 소니가 이 틈을 타 2015년 3위에서 지난해 2위로 올라섰다. 소니의 점유율은 이 기간 15.2%에서 25.2%로 올라갔다.

TV 업계는 대형 TV로 차별화한 소니의 프리미엄 전략이 약효를 낸 것으로 보고 있다.

TV 업계에서 프리미엄 라인업은 전체 TV 제품의 판매에 영향을 끼치는 핵심 시장으로 여겨진다.

프리미엄 라인 자체가 고가에 수익성이 높은 제품군인 데다 프리미엄 시장에서 판매가 부진하면 이 제품군의 가격을 내리면서 하위 제품군의 가격도 연쇄적으로 하향 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조업체는 저마다 첨단·혁신기술을 앞세워 이 시장을 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삼성전자는 올해 신소재인 퀀텀닷(양자점)에 메탈 소재를 사용해 화질 등을 대폭 개선한 'QLED TV'를 내놓고 왕좌 탈환에 나선다.

미국 시장에서는 이달 초 사전주문을 받기 시작했는데 가격대가 종전의 퀀텀닷 TV보다 높게 책정됐다. 업계에서는 TV의 화질과 품질, 편의성 등 완성도에 대한 자신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이에 맞서 LG전자는 벽걸이처럼 얇은 LG 시그니처 OLED TV W로 수성[084180]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sisyphe@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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