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후폭풍에 강원경제 '휘청'…관광·투자유치 직격탄

입력 2017-03-08 16:30   수정 2017-03-08 17:01

'사드' 후폭풍에 강원경제 '휘청'…관광·투자유치 직격탄

최문순 지사 베이징서 올림픽 홍보·투자유치 정면돌파

도, 관광객·투자 유치 동남아 등으로 확대…피해 최소화

(춘천=연합뉴스) 임보연 기자 = 중국의 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여파로 강원경제가 직격탄을 맞았다.


중국 관광객 감소에 따른 양양국제공항 국제노선 취소, 강원도 투자사업 중단, 도내 수출기업의 수출물량 감소 등으로 위기에 빠졌다.

2018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도약을 꿈꾸던 강원경제 활성화에 타격이 불가피하다.

우선 중국의 강원도 투자사업이 사실상 전면 중단상태다.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현안인 알펜시아를 매각하고자 지난해 2개 중국기업과 협약을 했지만, 사드 논란 이후 협상이 이어지지 않고 있다.

강릉 정동진 일원에 계획한 '차이나드림시티' 조성 사업도 지지부진하다.

중국기업이 평창올림픽에 맞춰 4천873억원을 투자해 총 948개 객실을 갖춘 숙박시설을 조성하기로 하고 지난해 6월 인허가 절차를 마쳤으나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착공이 미뤄져 사실상 2018년 1월 계획은 무산됐다.

잠재적 투자자의 방문 취소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10월 속초에서 국내 처음으로 양국 유력경제인 500여 명이 참가하는 '한중 FTA 경제협력포럼 및 상담회'를 개최했지만, 사드 여파로 후속 성과를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다.

특히 양양국제공항의 타격이 심하다.


최근 이스타항공이 여행객모집 어려움 등으로 양양에서 중국 선양과 광저우를 잇는 정기운수권을 국토교통부에 반납했다.

지난해 개항 14년 만에 처음으로 확보한 정기 국제노선 3개 중 2개 노선이다.

나머지 양양∼상하이 노선은 지난해 4월 진에어가 운항에 들어갔지만 7개월 만에 운항을 중단한 상태이며, 오는 4월 재개할 방침이지만 장담하기 어렵다.

특히 올해 들어 중국이 부정기노선인 전세기 신청마저 허락하지 않아 양양공항은 당분간 국내 노선 위주의 반쪽 운영을 할 수밖에 없는 처지다.

여기에 양양공항을 모기지로 중국 7개 도시에 취항하려던 저비용항공사(LCC) 설립도 국토교통부의 운송사업 면허 반려로 지연됐다.

사업자 측은 사업계획을 보완해 재신청한다는 방침이나 결과 예측은 어렵다.

이 때문에 2018평창∼2020도쿄하계올림픽∼2022베이징동계올림픽으로 이어지는 '한·중·일 올림픽 로드'의 근간이 평창올림픽을 시작도 하기 전에 반쪽짜리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도는 이 같은 중국의 반 사드 여파에 의연한 대처 방침을 밝혔다.

우선 최문순 지사가 21∼23일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평창올림픽 홍보와 투자유치 확대를 위한 협력방안 모색에 나선다.

양국 관계가 어려울수록 일관성 있는 조치가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정면돌파한다는 계획이다.

중국 정부 유력인사와 기업가 등을 접촉, 투자유치 등을 끌어내고 올림픽 개최국 간 교류확대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중국 시장 일변도에서 탈피, 다변화를 시도한다.

관광시장 다양화를 위해 일본, 베트남. 필리핀 등 아시아 신규시장 공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피해를 최소화한다.

특히 평창올림픽을 통해 4계절 관광지로 거듭나겠다는 각오다.

자연경관 위주의 도내 관광을 문화·예술 중심으로 변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동계올림픽 선진국인 유럽을 시작으로 일본, 구미주 등의 관광객 비율을 높이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8일 "중국시장 일변도에서 벗어나 다변화로 내실을 다지는 등 중·중장기적으로 관광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시장 다변화에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limbo@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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