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 전남 광양 세풍산단 진입도로 개설과 관련한 지역사회 갈등이 해결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청, 광양시, 광양시의회, 세풍산단 진입도로 개설 반대대책위는 8일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청에서 민원해소에 협력하기로 협약했다.
각 기관·단체는 세풍산단 조성사업 과정에서 생긴 민원 해소, 산단 시공과 조기 활성화에 협력하기로 했다.
그동안 광양 지역 사회는 진입도로 지하차도 개설과 공업용수 공급 체계와 관련한 갈등을 보였다.
경제자유구역청은 시와 지역민의 요구를 수렴해 진입도로를 애초 계획된 지하차도에서 평면 교차로 형태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경제자유구역청은 모두 372억원을 들여 530m 지하차도를 포함한 길이 1.38㎞, 왕복 8차로 도로 개설 사업을 추진했지만, 지역 주민의 반발로 공사를 진행하지 못했다.
지하차도를 개설하면 현재 왕복 2차로인 863호 지방도를 4차선으로 확장해 세풍산단과 연결, 개발 효과가 순천시로 유출될 수 있다고 주민들은 주장했다.
논란이 됐던 공업용수 공급 체계는 경제자유구역청, 광양시 각각 안을 놓고 경제성, 효율성 등을 객관적으로 판단해 대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2015년 6월 착공한 세풍산단은 기획재정부로부터 기능성 화학소재 클러스터 구축사업 대상으로 승인받아 국비 602억원을 확보했다.
현재 우선 착수부지 59만여㎡에 조성 중이며 80%의 공정률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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