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연합뉴스) 민영규 기자 = 부산 해운대에 교통난 해소와 관광 인프라 확충을 위해 트램(노면전차)을 도입하는 방안이 적극 추진되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부산시는 제3차 부산시 대중교통계획안(2017∼2021년)을 마련해 본격 검토에 들어갔다고 14일 밝혔다.
계획안에 따르면 해운대구 센텀시티∼동백섬∼해운대해수욕장∼미포교차로∼동해남부선 폐선구간∼송정을 해변으로 잇는 관광용 트램 건설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또 센텀시티∼해운대해변로∼구남로∼옛 해운대역∼중동역∼좌동순환로를 연결해 교통난을 해소하는 트램 건설을 추진한다.
이 구간에 건설하고 있는 중앙버스전용차로(BRT)를 활용해 비용을 최소화한다.
부산시는 또 현재 42.2%인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을 2021년까지 5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우고 다양한 대책을 마련했다.
시내버스 우선 신호 시스템 구축을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녹색 신호가 끝날 무렵 버스가 도착하면 신호 시간을 늘리고 적색 신호에 버스가 도착하면 신호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을 쓰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버스 평균 통행속도를 시속 28.9㎞에서 31㎞로 높일 계획이다.
부산시는 빅 데이터를 활용해 시내버스 노선을 효율적으로 조정하고 강서구와 기장군에서 운영 중인 마을버스 통합관리제를 부산 시내 전역으로 확대해 무료환승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2013년 1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접수한 대중교통 관련 민원 1천333건 가운데 버스 노선 조정이 전체의 24.9%인 332건으로 가장 많았다.
또 버스 배차간격 조정과 증차가 283건으로 전체의 21.2%를 차지했다.
부산시는 이에 따라 출·퇴근 시간에 버스를 집중적으로 배차하고 산업단지를 운행하는 야간 통근버스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다.
'도로 위 일등석'으로 불리는 프리미엄 고속버스와 같은 고급형 시내버스 도입도 부산시가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해법으로 고민하고 있다.
부산시는 이와 함께 동구 조방앞 보행환경개선지구 사업 대상지를 특정 시간대에는 버스만 다닐 수 있는 대중교통 전용지구로 전환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지하철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대책으로 부산시는 현재 최장 17분인 새벽과 심야 시간의 전동차 운행 간격을 12분 이내로 단축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지하철 리모델링과 신차 도입을 위해 1천억원 규모의 시민펀드 조성도 검토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또 물가인상률 등을 고려해 3년마다 대중교통 이용요금을 인상, 막대한 예산지원에 따른 재정난을 완화하기 위한 조례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또 버스 정류장 명칭에 상업시설 등의 명칭을 함께 쓸 수 있게 하고 이용요금을 받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youngkyu@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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