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 건강 관련 제품의 매출이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다.
불황에 믿을 것은 건강 뿐이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백화점과 인터넷 쇼핑몰에서 2014∼2016년 최근 3년 사이 건강 관련 품목 매출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불경기에도 아낄 것은 아끼지만, 소비 구조조정을 통해 자신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에는 아낌없이 투자하는 '가치 소비'가 확산하면서 건강 관련 고가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의 건강식품 판매 증가율을 보면 2014년에는 전년 대비 44% 늘어났으며 2015년에 27%, 2016년에 72%로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건강식품 중 대표적인 고가 상품에 속하는 '홍삼정/농축액'은 평균 판매가가 15만2천원이지만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보다 220%나 증가했다.
반면 상대적으로 저가 건강식품인 '비타민'과 '영양제'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각각 30%와 55% 늘어난 데 그쳤다. 영양제 품목 평균 가격은 2만8천원이었다.
또 평균 가격 24만9천원으로 고가 품목으로 분류되는 건강기구인 '헬스 사이클'의 지난해 매출도 전년보다 58%나 증가했다. 반면 저가 상품인 줄넘기·훌라후프는 전년 대비 12% 성장에 머물렀다.
다른 온라인 쇼핑몰 G마켓도 건강식품 매출이 2014∼2016년 3년 사이 매년 두 자릿수(12∼4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또 G마켓 휘트니스·수영 품목도 2015년에 전년 대비 매출액이 32% 증가하는 등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다.
이 기간 백화점 업계 매출 증가율은 저조했으나 건강 관련 매출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신세계백화점 전체 매출 증가율은 전년대비 기준으로 2014년 0.1%, 2015년 0%, 2016년 11.5%였다.
하지만 같은 기간에 홍삼, 건강 즙, 비타민 등 건강식품 매출 증가율은 각각 3.2%, 7.3% 18.9%로 백화점 전체 매출 증가율보다 3.1%∼7.4% 포인트 높았다.
현대백화점의 자전거 매출 증가율도 2014년 14.4%, 2015년 15.1%, 2016년 18.5%로 매년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갔다. 현대백화점 매출 증가율이 이 기간 연간 0∼1%대에 머문 것과 비교된다.
SK플래닛 11번가 박문수 건강식품 상품기획자(MD)는 "최근 건강을 위해 건강식품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고객이 많아 건강 제품 판매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며 "특히 홍삼과 같은 고가 제품 판매가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 이는 건강식품이 가격 보다는 제품의 가치에 기반을 둔 가치 소비의 경향을 보이기 때문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sungjin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