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0월 이후 5개월래 최고
경기인식·생활형편 소폭 상승했지만 여전히 부진
(서울=연합뉴스) 김지훈 기자 = 대통령 탄핵 결정 이후 정치적 불확실성이 진정되고 수출이 호조를 보이면서 불안했던 소비심리가 두 달째 개선됐다.
한국은행이 24일 발표한 '2017년 3월 소비자동향조사결과'를 보면 3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6.7로 집계됐다.
이는 한 달 전인 2월의 94.4보다 2.3포인트 오른 것이다.
이로써 소비자심리지수는 2월에 이어 두 달 연속 상승했고 작년 10월(102.0) 이후 5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까지 반등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작년 10월 102.0에서 11월(95.7)에 기준선인 100 밑으로 떨어지는 등 1월(93.3)까지 석 달 연속 하락했다가 2월에 소폭 반등했다.
특히 1월 지수는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3월(75.0) 이후 7년 10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CCSI가 기준값(2003∼2016년 장기평균치)인 100을 넘으면 소비자들의 심리가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뜻한다.
이번 조사는 지난 10∼17일 전국 도시의 2천200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됐고 이 중 2천26가구가 응답했다.
부문별로는 생활형편과 경기판단 관련 지수들이 대부분 상승, 소비자들의 인식이 전월보다 개선됐음을 보여줬다.
현재경기판단CSI는 3월 59로 한달새 4포인트 올랐고 향후경기전망CSI도 77로 7포인트 상승했다.
현재생활형편CSI는 89로 1포인트 올랐고 생활형편전망CSI도 2포인트 오른 95로 집계됐다.
가계수입전망CSI는 98로 1포인트 올랐고 소비지출전망CSI는 104로 전월과 같았다.
취업기회전망CSI는 76으로 6포인트, 금리수준전망CSI는 125로 2포인트 상승했다.
주택가격전망CSI는 99로 2월보다 7포인트, 임금수준전망CSI는 111로 1포인트 올랐다.
현재가계저축CSI(89), 가계저축전망CSI(93), 현재가계부채CSI(103), 가계부채전망CSI(99)는 각각 전월과 변동이 없었다.
물가수준전망CSI는 142로 집계돼 2월보다 3포인트 떨어졌다.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물가인식'은 2.6%로 전월보다 0.1%포인트 내렸다.
앞으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도 2.6%로 0.1%포인트 떨어졌다.
앞으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복수응답)으로는 공공요금(50.5%), 공업제품(48.4%), 농축수산물(39.3%) 등이 꼽혔다.
hoonk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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