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역사연대 "일본 정부, 교과서 서술 즉각 시정해야"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내년도 일본 고교 2학년용 사회과 교과서에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주장과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 편향·왜곡된 기술이 들어가자 시민단체가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아시아역사연대)는 24일 일본 교과서 검정통과본 24종을 분석한 결과를 밝히며 "이번 교과서 검정결과는 일본 정부의 애국주의적, 극우민족주의적 정책이 극명하게 반영됐다"고 비판했다.
이번 분석에는 이익주 서울시립대 교수, 왕현종 연세대 역사문화학과 교수, 김정인 춘천교대 교수 등 전문가 10명이 참여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교과용도서검정심의회를 열고 교과서 검정 결과를 확정·발표했다.
이날 검증을 통과한 24종의 고교 사회과 교과서 가운데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주장을 담은 것은 19종(79.2%)에 달한다. 또 7종의 교과서에서 2015년 12월 한일간 위안부 합의를 처음으로 반영하며 이중 4종이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는 점에 중점을 둔 것으로 파악됐다.
아시아역사연대가 분석한 결과 독도영유권 문제와 2015년 한일 간 일본군 위안부 합의 내용이 편향적으로 기술됐다. 한국 측의 입장은 '학생이 오해할 우려가 있는 표현'이라며 수정지시를 받고 삭제됐다. 전 교과서에서 위안부 강제동원에 대한 서술도 사라졌다.
이전까지 본문에 기술됐던 관동대지진 조선인 피해사실 기술이 각주로 처리되는 등 식민지 피해사실이 축소됐고, 한반도 고대사는 축소됐으며, 적지 않은 교과서에서 임나일본부설 사료해석을 그대로 받아들였다.
아시아역사연대는 "일본 정부는 식민지배를 미화하고 위안부 문제를 왜곡하는 교과서 서술을 즉각 시정해야 한다"며 "독도 영유권 주장을 아이들에게 주입하려는 시도 역시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시아역사연대는 이번 분석 결과를 5월 학술 심포지엄에서 발표하고 일본 시민사회와 공동으로 문부과학성에 문제점과 분석내용을 전달할 계획이다.
srcha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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