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막판 활성화…개인 기부금도 쇄도
(서울=연합뉴스) 이영호 기자 = 지난해 한국 사회를 강타한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에 직격탄을 맞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위원장 이희범)가 최근 늘고 있는 기부금 문의에 미소를 짓고 있다.
평창조직위는 26일 "지난해 10월 이후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이후 후원금 목표달성이 어렵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나서 기부금 문의가 늘고 있다"라며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차원의 문의도 증가했다"라고 밝혔다.
평창조직위의 후원금 목표액은 9천400억원이다.
하지만 지난해 '최순실 일가'의 이권 사업에 걸림돌이 됐던 조양호 전 조직위원장이 갑자기 경질되고,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에 대기업들이 거액을 내면서 조직위의 마케팅 활동은 크게 위축되고 말았다.
이 때문에 조직위는 지난해 연말 목표액의 89.5%만 달성하는 데 그쳤다.
이런 가운데 평창올림픽에 드리운 '최순실의 그림자'가 조금씩 걷히면서 조직위의 마케팅 활동도 활력을 찾기 시작했다.
특히 마케팅 활동의 핵심 과제 중 하나였던 주거래은행 선정 작업도 막바지에 이르렀다.
조직위는 KEB하나은행과 주거래은행 우선협상을 시작했고 조만간 공식 발표에 나설 예정이다. 후원금 규모는 100억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조만간 유력한 공기업도 후원 계약을 마친 예정이어서 조직위의 대회 준비에 큰 힘이 될 전망이다.
조직위가 더 반가운 것은 대기업 후원금뿐만 아니라 개인 차원의 기부금도 늘고 있다는 점이다.
조직위 관계자는 "올해초 한 중기업 임원이 익명을 전제로 기부금 3천만원을 쾌척했다"라며 "지난달에는 미국 워싱턴 한인무역협회 회장인 폴라 박 대표가 평창사무소를 방문해 기부금을 기탁했고, 한국관광공사도 최근 기부금 1억원을 전달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달에도 고려대학교 사학과 졸업생으로 구성된 '고려답사회'가 사대륙피겨선수권대회 단체 관람을 마치고 기부금을 전달하는 등 민간차원의 지원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라며 "기부금은 올림픽 준비에 투명하게 사용되고 기부자는 법인세법과 소득세법 등에 따라 세액공제도 받는다"라고 설명했다.
horn90@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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