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한국투자증권은 대우조선해양을 비롯한 조선업 구조조정에서 과거 일본의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27일 지적했다.
이경자 연구원은 "일본은 강력한 내수 부양과 엔저 정책으로 수주를 늘렸고 구조조정을 통한 체질 개선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며 "생산능력을 높이기보다는 합병과 제휴로 효율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에 따르면 일본은 1960년대 후반부터 40년간 글로벌 1위 조선 강국이었으나 1970년대 공급과잉과 엔고로 점유율을 잃었다. 이후 두차례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이 기간 일본의 조선사는 61개사에서 26개사로, 도크 수는 138개에서 46개로 줄었다. 하지만 인수·합병 등으로 효율성을 늘린 결과 세계 4위 조선사인 JMU(일본 해양 연합 그룹)이 탄생할 수 있었다.
이 연구원은 "일본 조선업은 이제 5사 체제로 개편이 끝났다"며 "인력은 1970년대의 14만명에서 현재 5만명으로 줄었지만, 건조량은 오히려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 조선업도 빅2 체제로 개편하면서 나머지 조선사들의 인수합병, 제휴가 진행될 전망인데 이때 대우조선해양의 향방이 큰 변수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연구원은 "채무조정안 난항으로 프리패키지드플랜(P플랜)으로 가든, 채무조정안에 합의하든 결국 국내 조선업은 빅2 체제 전환이 불가피하다"며 "이 과정에서 과열 수주 경쟁이 자제되는 등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의 반사효과가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그는 "특히 지난 2월 글로벌 시추설비 가동률이 4년 만에 처음으로 전월대비 상승했고, 중동의 시추설비 용선료도 1월보다 23% 오르는 등 해양 시추설비 시장에 좋은 신호가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조선업에 대한 투자 의견은 '중립'을 유지했다.
한편 이 연구원은 기관 투자자들이 대우조선해양의 채무조정안에 동의할지는 불투명한 것으로 내다봤다.
다음달 17∼18일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조정안이 통과되려면 총 발행 채권액 3분의 1 이상을 보유한 채권자들이 참석하고, 참석 금액의 3분의 2 이상이 동의하면서 발행 총액 3분의 1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채무조정안에 동의하면 최소 7천750억원이 주식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주가가 큰 폭으로 내린다. 다만, 2천700%에 달하던 부채 비율이 400%로 내려가는 효과는 있다.
협의가 되지 않거나 의결정족수 부족으로 채무조정이 부결되면 P플랜에 들어갈 가능성이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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