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TTi 등 4대 메이저 업체에 판매한 물량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기자 = 삼성SDI[006400]는 지난해까지 보쉬와 TTi, 스탠리 블랙앤드데커, 마키타 등 4대 메이저 전동공구 업체에 판매한 전동공구용 배터리가 12억 셀을 돌파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배터리를 이어서 일렬로 쌓았을 때 지구 둘레를 2번 돌 수 있는 물량이다.
이런 성과에 힘입어 삼성SDI는 전동공구용 배터리 시장에서 6년 연속 1위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2013년부터는 50% 이상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또 글로벌 소형 배터리 시장에서는 7년 연속으로 1위에 올랐다.
삼성SDI는 2005년 국내 최초로 전동공구용 배터리 개발에 성공하면서 전동공구 시장에 진입했다. 당시 일본 업체들이 시장을 90% 장악하고 있었지만 노트북과 휴대전화 등 IT(정보기술)용 배터리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동공구 시장에도 안착했다.
또 2015년 8월에는 독일 '유로바이크 2015' 전시회에서 에너지 용량을 한 단계 높인 '21700' 전지를 개발해 처음으로 시장에 선보였다.
원통형 배터리 시장의 주력이었던 지름 18㎜, 길이 65㎜의 '18650' 배터리보다 에너지 용량을 최대 50%까지 늘린 제품이다.
용량과 출력이 향상된 21700 배터리는 앞으로 전동공구나 전기자전거, ESS(에너지저장장치)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응용처)에 적용되며 원통형 배터리의 새 표준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삼성SDI는 기대하고 있다.
실제 작년 12월에는 이 제품으로 테슬라의 대항마로 불리는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 루시드모터스와 공급 파트너십을 체결하기도 했다.
시장조사업체 B3에 따르면 2013년 3억6천500만 셀이던 전동공구용 리튬이온 배터리 수요는 올해 8억500만 셀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삼성SDI 관계자는 "배터리의 출력과 수명, 에너지 효율 특성을 차별화한 제품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isyph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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