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기관 합동 현장수습본부 목포신항서 가동 시작
(진도=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세월호를 목포신항으로 이송하기 위한 준비 작업이 높은 파도때문에 재개되지 못하고 있다.
해양수산부 세월호인양추진단은 30일 "세월호 현장의 파도가 계속 높아 이날 오전 5시 현재까지 작업을 재개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앞서 세월호를 반잠수식 선박에 고정하는 용접작업은 지난 28일 갑판에서 유골이 발견돼 중단됐고, 날개탑 제거작업은 29일 새벽부터 강풍을 동반한 비가 내리면서 파도의 높이가 최고 2.2m에 달해 중단됐다.
해수부는 파도가 잦아드는대로 야간에라도 작업을 하려 했으나 여의치 않아 만 하루가 지나도록 작업을 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30일까지 준비작업을 마치고 목포신항으로 출발하려던 세월호의 '마지막 여정'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해수부는 이날 오전 중에 작업이 재개되면 반잠수식 선박의 날개탑 제거작업과 세월호 고정작업에 최대한 속도를 내 31일께 목포신항으로 출발할 전망이다.
다만, 반잠수식 선박 갑판 위에 세월호에서 흘러나온 펄이 쌓여있어 용접작업 등을 조심스럽게 진행해야 하기때문에 정확한 출항시점은 실제 작업을 진행해봐야 알 수 있다.
세월호를 고정하기 위해서는 세월호 선체와 리프팅 빔 간 22곳, 리프팅 빔과 지지대 간 28곳 등 총 50곳을 용접한다. 목포신항에 도착해서는 용접했던 부분을 다시 잘라낸다.
해수부는 세월호를 바다 위로 부양시키기 전 반잠수식 선박에 부력탱크인 날개탑 4개를 추가로 설치했다. 이 날개탑들을 제거해야 반잠수식 선박 안으로 육지 운송장비(모듈 트랜스퍼)가 진입할 수 있다.
해수부는 날개탑 2개를 제거했고, 나머지 2개를 제거해야 한다.
준비작업이 완료되면 반잠수식 선박은 세월호를 싣고 목포신항까지 105㎞의 거리를 8시간 동안 항해하게 된다.
해수부의 요청에 따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해경 직원이 전날 오후 반잠수식 선박에 승선했으며 세월호가 목포신항에 도착할 때까지 작업자들과 함께 상주한다.
한편 목포신항에 사무실을 차린 '관계기관 합동 현장수습본부'가 이날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수습본부는 해양수산부·국민안전처·교육부·법무부·보건복지부·환경부·고용노동부·행정자치부 등 각 정부부처에서 파견된 100여명으로 구성되며 현장 지원, 수습 지원, 장례 지원, 가족 지원, 언론 지원 등 5개 부문으로 나눠 활동한다.
noano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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