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대우조선 P플랜 피할까…다음 주가 첫 고비

입력 2017-04-02 06:59  

위기의 대우조선 P플랜 피할까…다음 주가 첫 고비

'첫걸음' 대우조선 노조 무분규 동의서, 내주가 데드라인

시중은행 동참 협약서는 7일까지 받기로

채무재조정 둘러싼 공방 본격화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유동성 위기에 부닥친 대우조선해양이 다음 주 첫 번째 고비를 맞는다.

대우조선의 주채권은행이자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다음 주까지 대우조선 노동조합으로부터 무분규로 임금 반납 등 자구계획에 동참한다는 동의서를 받는다는 계획이다.

채무 재조정에 동의한다는 시중은행들의 협약서 회신 '데드라인'은 오는 7일로 잡았다.

노조의 부문규 동의서와 시중은행 협약서가 있어야 산은과 대우조선은 이번 채무 재조정의 관건인 사채권자 설득에 본격적으로 나설 수 있다.






◇ 임금 10% 반납 요구받은 대우조선 노조



대우조선 추가 경영정상화 방안을 이행하기 위한 첫걸음은 노조의 참여다.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지난 23일 모든 이해 관계자의 고통 분담을 전제로 대우조선에 신규 자금 2조9천억 원을 추가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대우조선 근로자들의 희생도 요구했다.

대우조선은 전체 인건비 총액을 작년보다 25% 줄여야 한다. 작년 말 기준으로 1만 명인 직영 인력을 내년까지 9천명 이하로 줄이라는 요구를 받았다.

대우조선은 생산직과 사무직 전 직원을 대상으로 올해 임금 10%를 반납받겠다는 방침이지만, 여기엔 노사의 합의가 필요하다.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은 자신의 급여 100%를 반납하겠다며 고통 분담에 동참해달라는 설득에 나섰다.

산은은 대우조선 사측에 노조 동의서를 다음 주 내로 받아낼 것을 요구했다.

대우조선 노조가 이번에 동의서를 제출하면 무분규로 자구계획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1년 반 동안 3차례나 밝히는 것이 된다.

앞서 금융당국은 2015년 10월 대우조선에 4조2천억원 지원을 결정할 때와 지난해 11월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의 자본확충에 앞서 노조로부터 두 차례 무분규 동의서를 받았다.





◇ "나만 손해 못본다"는 시중은행



대우조선 노조 동의 이후에는 채무 재조정에 동참하겠다는 시중은행의 약속이 뒤따라야 한다.

산은은 구속력 있는 채무 재조정을 위해 시중은행에 협약서 보내 동의 여부를 오는 7일까지 받겠다는 방침이다.

시중은행들은 정부가 대우조선 추가 정상화 계획을 발표하기 직전 채무 재조정에 동의한다는 의사를 구두(口頭)로 밝힌터라 금융당국과 산은은 시중은행의 동의를 지난달 말까지 '속전속결'로 받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었다.

시중은행은 무담보채권 7천억원 중 80%(5천600억원)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20%는 만기를 5년 연장하기로 했다. 대우조선이 신규 수주를 하면 5억달러 규모로 선수금환급보증(RG)도 서주기로 했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시중은행은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이 손실 분담을 더 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맨입'으로 채무 재조정에 동의할 수는 없다는 분위기를 내비치고 있다.

시중은행은 ▲ 산은의 대우조선 보유지분 추가 감자 ▲ 신주 발행 가격 인하 ▲수은 영구채 금리 인하 ▲ 전환상환 우선주 선택권 등을 요구하고 있다.

채무 재조정에 동참한다는 '대세'를 뒤집지는 않겠지만, 동의를 조건으로 각종 요구를 관철해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전략이다.

노조와 시중은행을 대상으로 한 채무 재조정 동참 요청 작업이 무사히 끝나야 대우조선과 산은은 그다음 한 주(4월 10일∼14일) 동안 사채권자 설득에 집중할 수 있다.

그리고 이후 17∼18일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 재조정 방안을 최종적으로 확정할 수 있다.







◇ 우회적 압박 수위 높이는 정부



임종룡 금융위원장,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경제 수장은 물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등 정부 고위 관계자들은 국민연금 등 사채권자들을 향해 '채무 재조정에 동참하라'는 우회적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유 부총리는 지난달 31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3기 중장기전략위원회 2차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채권자들의 의사가 중요하지만 P플랜(Pre-packaged Plan)에 들어가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 정부의 솔직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지난달 28일 국무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추가 지원은 국민경제 차원에서 이뤄진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며 "국민의 세금이 낭비되지 않도록 모든 이해 관계자가 합리적인 고통 분담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도 "연기금이나 사채권자들이 (대우조선 도산이 불러올 수 있는) 경제적 실질에 대해 판단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chopark@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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