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I 리서치 "佛 마크롱 당선 시 법인세 인하로 車산업 활성화"

입력 2017-04-02 2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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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I 리서치 "佛 마크롱 당선 시 법인세 인하로 車산업 활성화"

(브뤼셀=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의 자회사인 BMI 리서치는 내달 프랑스 대선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후보가 당선되면 법인세 인하를 통해서 경쟁력과 노동생산성이 낮은 프랑스 자동차 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2일 한국무역협회 브뤼셀지부에 따르면 BMI 리서치는 최근 보고서에서 여론조사 결과 프랑스 대선에서 당선 가능성이 제기되는 마크롱 후보가 승리했을 경우 프랑스 자동차산업에 미칠 영향을 분석했다.

보고서는 마크롱 후보가 반(反)세계화 입장에 동의하는 폭넓은 지지층의 지지를 얻기 위해 온건 간섭주의 정책을 실시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마크롱의 경쟁자인 극우정당 국민전선(NF)의 마린 르펜 후보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 정책과 비슷한 정책을 프랑스에 도입해 제조업체의 해외생산시설을 자국으로 유턴하도록 하겠다는 등 극단적인 보호무역주의를 내세워 세계화 반대세력의 지지를 얻기 위해 부심하고 있다.

보고서는 마크롱이 이처럼 온건 간섭주의 정책을 펼 경우 제일 먼저 자동차산업이 타깃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프랑스 자동차 업체 PSA와 르노는 지난해 판매가 각각 5.8%, 13.3% 증가했지만 프랑스 내 고용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어 고용을 늘리기 위해 자국 내 생산시설 투자를 확대하라는 정치적 압력이 가해질 가능성이크다는 것이다.

이어 보고서는 대선에서 보호무역주의가 주요 이슈가 되면 차기 정부는 프랑스 자동차업계의 투자 전략 등에 개입하려는 목적으로 지분을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마크롱 후보는 지난 2015년 경제장관 시절 정부의 르노 지분율을 15%에서 20%로 확대, 정부의 통제 강화를 강행한 바 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EU법에 따라 관세장벽 및 관료주의를 수단으로 한 정부의 민간 부분 제재가 불가능하므로 프랑스 정부로선 자동차업계의 지분율을 통한 통제가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는 것이다.

아울러 마크롱은 프랑스 업체들의 자국 내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법인세 인하를 추진할 것이라고 보고서는 예상했다. 마크롱은 이미 현재 33.3%인 법인세를 25%로 낮추겠다고 공약하고 있다.

프랑스 자동차산업은 독일이나 영국 등 주변국보다 경쟁력 및 노동생산성이 낮아서 법인세 인하를 통해 수익률을 높임으로써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개선하는 장기적인 방향을 선택할 가능성이 아주 크다고 보고서는 내다봤다.


bingsoo@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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